'주요 교역국 최신 관세 동향 공유' 해외통관제도 설명회… 27일 관세청 소식

'주요 교역국 최신 관세 동향 공유' 해외통관제도 설명회… 27일 관세청 소식

HD현대오일뱅크방문, 석유제품 수출 지원방안 현장간담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 결과 경복궁면세점, 호텔신라 선정

기사승인 2024-08-28 01:03:02
2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13차 해외통관제도 설명회 및 상담회’. 관세청

최신 해외통관제도 설명회 


관세청은 2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수출기업과 물류업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제13차 해외통관제도 설명회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 관세청은 8개 주요 교역국의 최신 관세행정 동향과 수출입 통관 유의사항, 주요 통관 분쟁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미국의 위구르 강제노동방지법 집행 현황, 한-인도 원산지증명서 전자교환시스템(EODES) 활용 등 우리나라 기업이 자주 문의하는 주재국의 최신 관세행정 동향을 발표해 기업의 이해를 도왔다.

아울러 관세청은 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와 통관 어려움 예방을 위해 ‘관세관과의 1대 1 상담창구’를 열고 60개 기업에 대한 개별상담을 실시했다.

2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13차 해외통관제도 설명회 및 상담회’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이명구 관세청 차. 관세청


석유제품 수출지원 현장방문


관세청은 27일 경기 성남시 HD현대오일뱅크㈜를 방문해 석유제품 수출 관련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정유업계가 원유 수입과 석유제품 수출 중 겪는 통관 애로사항을 듣고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지난해 7월 관세청은 파나마운하로 수입하는 미국산 원유에 한-미 FTA 특혜세율이 원활히 적용될 수 있도록 직접운송원칙 입증방법을 명확히 하는 지침을 시행해 정유업계를 지원했다.

과거 정유업계는 미국산 원유를 수입할 때 파나마운하를 경유하거나 환적하면 한-미 FTA를 활용하기 어려워 남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오느라 운송비용이 급증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관세청은 적극 협의에 나서 파나마 항만청에서 발급한 ‘해상 환적 작업 감독확인서’를 구비하면 한-미 FTA 특혜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손성수 관세청 국제관세협력국장은 “앞으로도 우리 기업이 통관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7일 경기 성남시 HD현대오일뱅크를 방문해 업체관계자들과 현장간담회를 가진 손성수 관세청 국제관세협력국장(오른쪽 세번째). 관세청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 결과 발표

관세청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는 27일 충남 천안시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열고 김해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 신규 사업자에 ㈜경복궁면세점을 선정했다.

또 제주 시내면세점은 기존 사업자인 ㈜호텔신라의 특허를 갱신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