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육대회 고성군 경기장 문화체육관광부 장미란 차관 방문

전국체육대회 고성군 경기장 문화체육관광부 장미란 차관 방문

기사승인 2024-10-15 14:29:42
경남 고성군은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12일 제105회 전국체육대회(이하 전국체전)가 개최되고 있는 고성군 국민체육센터 경기장을 방문하여 핸드볼, 역도 경기를 관람한 후 현장에서 선수 및 지도자 등을 격려했다.   

이날 고성군 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되고 있는 핸드볼 경기장을 방문해 18세 이하 남자부 충남 천안신당고등학교와 부산 낙동고등학교 경기를 관람한 후 어린 학생선수들을 하이파이브를 하며 격려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인근 역도장으로 이동해 남자일반부 +109kg을 전국체전 서포터즈 20여 명과 경기를 응원하며 관람했고 경기 후에는 선수들과 지도 감독, 코치의 노고를 격려했다. 

장미란 차관은 “제105회 전국체전의 개최를 위하여 물심양면 지원해 주시는 이상근 고성군수님께 깊은 감사를 전하며 특히 고성군의 역도 경기장은 규모 및 운영에서 세계적인 대회를 유치해도 손색이 없을정도로 훌륭하다”며 “앞으로도 엘리트 체육인을 지속적으로 육성해달라”고 “남은 기간에도 안전한 경기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부탁드린다”는 소감을 전했다.



◆유홍준 교수와 함께하는 문화유산 특강

고성군은 10월11일 군 문화체육센터 2층 공연장에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의 저자, 전 문화재청장 유홍준 교수의 문화유산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고성의 문화유산답사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이라는 주제로 고성군의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유산을 재조명하고 한국문화의 맥락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보존해야 하는지를 강조했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류 현상을 시작으로 구석기 유물의 발견에 따른 이야기 등 각 시대별 유물의 사진과 재미있는 설명으로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강연 후반부에서는 고성군의 문화유산에 대한 역사적 가치에 대한 특강이 이어졌다.

대표적인 목조건축물인 △옥천사 자방루 △청동북(금고), △지장보살도와 화승 의겸의 △운흥사 괘불탱화의 중요성을 재조명했다. 이어 전통이 끊어지지 않고 이어진 유네스코 무형유산 △고성오광대뿐만 아니라  △건축왕 정세권, 빈민 운동의 선구자 △제정구 선생 등 고성의 인물과 △10리 벚꽃길 △연꽃테마공원 등 고성의 아름다운 자연에 대해서도 설명하며 고성군민들이 고성을 가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고성군의 역사인 소가야 문화뿐만 아니라 임진왜란 국난 극복 후의 문화유산의 본질이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고성군이 이를 지켜나가는 역할이 중요함을 피력했다.



◆고성박물관, 가을맞이 가족체험 프로그램 성황리에 진행 중

고성군이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해 기획한 ‘가족과 함께 빗살무늬토기 만들기’ 체험이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빗살무늬토기는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토기로 바닥이 뾰족한 포탄 모양의 형태로 겉면은 점과 선으로 구성된 기하학적인 문양이 특징이다. 고성군에서는 2023년 동해면 내산리 고분군 일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빗살무늬토기 조각들이 출토되었으며 현재도 발굴이 진행 중이다.


고성박물관에 진행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지역 제한 없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9월 14일부터 시작되더 현재 총 10회 중 3회를 종료한 상태다.

참여 현황에 따르면 3회까지 72개 조 모집(보호자 제외)중 74개 조가 참여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통영‧창원‧거제‧부산 등 고성군 외 지역에서 방문한 참여자가 약 70%에 달한다. 이는 박물관 체험 프로그램이 고성박물관 활성화와 고성군 홍보에 기여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고성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행

고성군은 겨울철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10월11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과 14~18세, 60~64세의 고성군민 및 19~59세 사회적배려대상(기초생활수급자 등)에 해당되는 고성군민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국가 무료접종 대상은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이다. 10월2일 부터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인플루엔자 접종이 시작되어 현재 진행중이며 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위탁의료기관에서 가능하다.


국가 무료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14~18세, 60~64세의 고성군민과 19~59세 사회적배려대상(기초생활수급자 등)에 해당하는 고성군민은 고성군에서 무료 접종을 지원한다. 접종은 관내 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에서 가능하다.

고성군 관내 무료접종 가능한 위탁의료기관 현황은 고성군청 홈페이지와 고성군 공식밴드에서 확인가능하다.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의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전국 위탁의료기관 정보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고성군,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자원봉사자들 헌신적 참여로 성공적 운영 지원 

고성군자원봉사단체협의회와 한국자유총연맹 고성군지회 소속 114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대회 운영을 위해 헌신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체육대회는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7일간 자원봉사자들의 열정적인 참여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들은 경기 운영 지원, 경기장 안내, 방역, 도핑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고성군자원봉사단체협의회와 한국자유총연맹 고성군지회의 자원봉사자들은 각 경기장에서 선수 및 관계자들의 안전을 위해 방역 활동을 철저히 진행하고 있으며, 경기장의 원활한 운영과 질서유지를 돕기 위해 안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도핑 관리 업무에서도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해 대회의 공정성을 보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 자원봉사활동은 고성군 자원봉사자들의 책임감과 지역사회에 대한 깊은 애정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번 활동을 통해 체육대회의 원활한 운영을 돕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 내 자원봉사 문화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제18회 거제섬꽃축제 개최

제18회 거제섬꽃축제가 오는 26일부터 내달 3일까지 거제시농업개발원 및 거제식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꽃을 찾아 떠나는 치유여행’이라는 주제로 가을꽃의 향연, 농업기술 홍보, 문화공연·전시, 체험, 경연 등 6개 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거제사또 부임행차, 찾아가는 길거리 씨름대회, 이시우 전국가요제, 청소년 스타킹 대회 등 새로운 즐길거리와 더불어 20시까지 축제장을 야간개방해 아름다운 빛과 함께 더욱 다양한 섬꽃을 즐길 수 있다.

씨앗부터 거제시가 직접 키워낸 아름다운 가을꽃의 향연과 한땀한땀 수작업으로 만들어낸 국화 조형물, 거제 농어업인들이 키워낸 건강한 지역특산물과 지역 예술인들이 만들어낸 전시장·공연장을 만나고 야간에는 낮에 만났던 크고 작은 조형물에 조명을 더해 아름답고 화려한 빛의 향연도 기대해 볼만하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2024 통영 그란폰도 대회 개최

통영시에서 자전거 동호인들의 대축제 '2024 통영 그란폰도 대회'가 오는 19일 도남동 트라이애슬론 광장 및 통영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란폰도란 이탈리아어로 ‘긴 거리를 이동한다’는 뜻으로 자전거를 이용해 정해진 코스를 시간 안에 완주하는 비경쟁 방식의 자전거 마라톤 대회이다.


올해 그란폰도 대회는 3회째를 맞이한 만큼 통영을 대표하는 자전거 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완벽한 교통통제 속에서 아름다운 해안도로를 달리는 코스로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3000여명의 역대 최대 규모가 참가한다.

또한 참가자들은 통영시 트라이애슬론 광장~통영터널~광도면 용호리~도산일주로~평인일주로~산양일주로를 거쳐 다시 트라이애슬론 광장으로 돌아오는 총 길이 103.8km 코스를 달릴 예정이다.

통영=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