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 공학교육 혁신위한 국제 협력모임(CDIO) 가입…국내 최초

인제대, 공학교육 혁신위한 국제 협력모임(CDIO) 가입…국내 최초

기사승인 2017-07-10 11:10:59

[쿠키뉴스 김해=강종효 기자] 인제대학교(총장 차인준)가 전 세계 대학의 학부 공학 교육을 혁신하기 위한 국제 협력모임인 ‘CDIO initiative’에 대한민국 최초로 가입했다.

인제대학교는 지난 6월말 캐나다 캘거리에서 열린 ‘제13회 CDIO국제회의’에서 CDIO가입 최종 공식 승인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인제대는 지난해 PRIME 사업을 시작하면서 실무능력과 현장감각, 협업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 전체 체질개선에 돌입했다.

인제대는 PRIME 신설학과 디자인엔지니어링학과, 실내건축학과 2개학과의 교육과정을 CDIO교육과정에 적합하도록 개발했다.

인제대 PRIME사업이 추구하는 교육 혁신 목표는 전세계적인 공학 교육 혁신의 필요성에 기반하고 있으며 CDIO의 철학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그간의 인제대의 노력은 기존의 CDIO 회원 대학들로부터 주목을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CDIO 국제 회원 자격을 인정받았다.

인제대는 교육과정 개편 및 기술지원 체계 구축과 PRIME사업의 지원을 뒷받침으로 국내외 신뢰를 확보해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세계의 CDIO회원 대학과의 교육혁신 노하우를 공유하고, 교환학생, 교수연수 등 대학 간 교류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한편 CDIO initiative는 인식(Conceiving)하고 디자인(Design)한 후 실제 현장에서 실행(Implement)하며 운영(Operate)하는 교육과정을 뜻하며 미국 MIT, 스탠포드 대학 등 전 세계 공학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140여개 대학이 가입돼 있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