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AI&DT Conference 2020 성황리 종료…"AI기술-중소기업·스타트업 비즈니스 접목 사례 발표"

SBA AI&DT Conference 2020 성황리 종료…"AI기술-중소기업·스타트업 비즈니스 접목 사례 발표"

기사승인 2020-12-17 14:15:20
▲ 사진=SBA 제공


[쿠키뉴스] 김영보 기자 = 서울시 전략산업 진흥과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 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가 AI 융합 비즈니스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DT)의 사례를 살펴보는 ‘SBA AI&DT Conference 2020’을 지난 14일 성황리 종료했다고 밝혔다.

SBA 측에 의하면, 사전예약 신청자 만1천여명, 유튜브 동시접속자 수가 5백 명 이상 몰려 AI융합 비즈니스와 DT에 대한 서울 기업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AI for your business-성공하는 기업의 선택, AI 융합 비즈니스'라는 주제 아래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AI기술을 중소기업/스타트업 비즈니스에 혁신적으로 접목시키는 사례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들 강연과 토론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3가지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각 세션 발표 후에는 모더레이터 김태용 대표(스타트업 EO)와 함께 시청자들의 질문에대한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 사진=SBA 제공


첫번째 컨퍼런스 강연은 前 홍콩 과학기술대학 교수이자 네이버 클로바 AI팀을 총괄했던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가 ‘비즈니스 중심 AI에서 AI 중심 비즈니스로’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김 대표는 “새롭게 AI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접했던 기존 비즈니스/서비스에 AI기술을 적용하여 하나씩 작은 성공을 시도해보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AI기술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기업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토탈 솔루션 활용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주호재 삼성SDS 컨설턴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한 장으로 요약하기' 발표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와 관련된 여러 개념 정립 및, DT와 기술의 관계, 기업입장에서 DT의 대상을 발표했다.

이외 엄태웅 아트랩 대표는 AI 트랜스포메이션을 뷰티산업에 접목한 자 사의 사례를 발표했으며, 김영균 애자일소다 이사는 AI기반 기업의 최적화 전략 및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마지막 스타트업 쇼케이스 세션에서는 서울의 유망 AI 스타트업인 김민현 커먼컴퓨터 대표, 김태수 네오사피엔스 대표, 김태영 인공지능팩토리 대표, 윤정하 잼페이스 대표가 순서대로 AI 기술과 이에 기반한자사의 서비스 및 솔루션을 피칭 방식으로 발표했다.

SBA 박보경 전략산업본부장은 “SBA AI&DT Conference 2020은 국내 최초로 비즈니스 관점에서 AI와 DT를 함께 다루는 전문 특화 컨퍼런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달랐다”며 “4차 산업혁명, 코로나 팬데믹으로 시장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한 중소기업들에게 생존과 혁신을 위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불러일으키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었으며, 앞으로 SBA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을 꾀하는 서울기업의 든든한 지원자이자 파트너가 되겠다”고 전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서울파트너스하우스(한남동 소재)에서 생활방역수칙 준수 아래 촬영되었으며, 전면 온라인으로 서울산업진흥원 공식 유투브 채널 ‘스바TV’를 통해 실시간 송출되었다. 동 채널에서 다시보기 가능하다.


kim.youngbo@kukinews.com
김영보 기자
kim.youngbo@kukinews.com
김영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