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에는 정책 모니터단 12명이 참석했으며 통영시가 2022년도 추진한 67개 세부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과 23년도에 추진 중인 세부 프로젝트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노인보호대책으로 부착스티커 제작 요청 및 걷기 좋은 도시를 위해 간이 시설 확충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안됐다.
통영시 고령친화도시 제1기 정책 모니터단은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WHO가 지향하는 가치에 맞게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시의 다양한 정책에 대한 발전 방향과 노인복지 정책에 대한 세대별·지역별 의견을 반영하고자 2021년도에 공개 모집하여 18명의 시민으로 구성됐다.
또한 생활속에서 어르신들께 필요한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네이버 밴드(Band) 공유 및 정책 제안 등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이쌍화 노인장애인과장은 "모니터단이 행정과 민간의 가교 역할을 잘 해주길 바란다"며 "통영시가 고령친화도시를 잘 조성해서 2024년 WHO로부터 재인증을 받는 데 큰 힘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제21회 통영들꽃연구회 정기전 개최
경남 통영시가 후원하고 통영들꽃연구회가 주최하는 '제21회 통영들꽃회 정기전'이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내죽도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통영들꽃연구회는 우리꽃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개발과 배양을 통해 우리꽃의 토착화와 보급을 도모하고 있으며 자연예술문화를 우리의 일상 속에 접목해 시민들의 정서 함양에도 꾸준히 기여해 오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된 작품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화부터 보기 힘든 수준 높은 작품까지, 토종 야생화의 가치와 자연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전국 규모의 전시회를 통해 타 지역의 많은 사람들에게 통영을 홍보하고 이들의 방문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자연예술문화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2023년 통영시청소년참여위원회 대표청소년 위촉 및 워크숍 진행
경남 통영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22일 통영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실에서 '2023년 통영시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20명을 위촉했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참여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오리엔테이션, 청소년참여 역량 강화교육, 임원선출 등 '2023년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시작을 알렸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정책 수립 및 시행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청소년 참여기구로 이번 위촉식에서 위촉 된 참여위원들은 청소년 정책과 이슈를 다루는 정기회의와 캠페인, 청소년 활동 참여 등을 하게 된다.
2023년 참여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충렬여자고등학교 김서하 학생은 "참여위원회에는 학교와 학년도 다른 다양한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이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통영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실효성 있게 논의하는 위원회로 이끌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통영=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