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대 전환기에 혜성처럼 등장한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는 수많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안겨준 대한민국 대표 웹사이트 중 하나다.
다나와 창업자 성장현은 오는 4월10일 첫 선을 보이는 신간 ‘한 계단씩, 다 함께’를 통해 주변 능력자들과 함께 성장해나간 이야기를 담백하게 풀어놓았다. 이 책은 한 걸음을 매우 신중하게 내딛고 한 계단씩 침착하게 올랐던 다나와 창업자 성장현의 경영 스토리를 담은 책이다.
우리말로 읽히는 도메인 다나와라는 이름은 기억하기 쉽고 친근하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각종 부품 및 주변기기 정보들이 말 그대로 다 나오는 것은 물론, 상세한 검색 필터로 특정 제품 정보를 쉽게 찾아 보여 준다는 점에서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천 개의 전문 상점이 밀집한 전자상가의 가격 정보를 인터넷으로 옮겨 온 것 또한 다나와의 큰 성과다. PC 전성기 시절, 제품 가격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 및 제품 동향을 한눈에 보여 주는 다양한 콘텐츠로 매니아들의 성지가 되기도 했다.
‘한 계단씩, 다 함께’에 담긴 메시지는 예사롭지 않다. “과감히 도전하라”는 다소 무책임한 선언보다는 오히려 “성급하게 결정하지 말라”는 현실 조언에 가까운 이야기들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기술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는 한국 벤처산업의 귀중한 자산이다.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그것을 내가 개발할 수 있다면, 이 책은 벤처산업의 인재들이 회사의 그늘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에 도전할 용기를 준다.
처음부터 탄탄한 수익모델을 개척해 20년 이상 생존하면서 마침내 최강자로 도약한 다나와 창업자 성장현의 경영 스토리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벤처 창업의 정석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푸른길. 360쪽.
이영재 기자 youngjae@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