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8일 (화)
[2024 국감 우수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조지연 의원

[2024 국감 우수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조지연 의원

쿠키뉴스 선정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국민 체감 민생국감 방점 두고 전방위 활약
입법과 연결하려는 노력의 모습도

기사승인 2024-11-11 06:00:16
조지연 국민의힘 의원. 의원실 제공
황인성 기자
his1104@kukinews.com

국회 환경노동원회 소속 조지연 국민의힘 의원이 쿠키뉴스가 선정한 ‘2024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뽑혔다. 

조 의원은 국회 환노위 위원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민생 해결 국감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국감에 나섰다. 우선 환경 분야에서는 기후위기 대응, 안전한 물 관리 및 대기 환견 개선 등을 주제로 집중 질의에 나섰다.

환경부 대상 국감에서는 농산물 생육 환경을 반영해 맞춤형 기후 변화 지도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으며, 이상 기후 대응을 위한 예보관 확충 및 지자체 파견을 촉구했다. 또 안전한 식수 관리를 위해 정수장 내 고도정수처리시설 전면 도입의 필요성을 역설했으며, 수입 생수의 불법유통 사각지대 개선도 촉구했다.

아울러 국민생활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해 △불법유통 유해 생활용품 관리 대책 △탄소저감 대책으로서의 분리배출 제도 및 분리수거 차량 운영 개선 △전기차 폐배터리 순환경제체제 구축 필요성 등을 강조하기도 했다.

노동부 대상 국감에서는 불공정한 행태를 꼬집으며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온라인 구인‧구직 부정채용 신고 건수 증가에 따라 채용 사기가 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관련법 개정을 예고했으며, 임금체불, 실업급여 부정수급 방지 및 채용사기 근절을 위한 감독 강화를 촉구했다.

아울러 고용보험 미적용자 출산급여 미비점 지적하고 지원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산업안전보건교육 인증기관 사칭하는 행태를 거론하면서 담당 부처의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황인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멈춘 尹 정부, 길 잃은 주택시장…‘재건축 규제완화’ 올스톱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추진하던 부동산 정책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주택 공급의 핵심으로 평가되는 재건축 규제완화 법안 등 여러 법안이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 파면 이후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책이 폐기 위기에 놓였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 폐지와 재개발‧재건축 인허가 절차 단축, 용적률 법적 상한 1.3배가 포함된 ‘재건축·재개발사업 촉진에 관한 특례법'(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