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용 서울아산병원 교수, 바이오헬스 국책과제 2건 동시 선정

전재용 서울아산병원 교수, 바이오헬스 국책과제 2건 동시 선정

기사승인 2025-07-31 11:11:52
전재용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개발사업에서 두 개 과제에 동시 선정됐다. 서울아산병원 제공

전재용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개발사업’의 두 개 과제에 동시 선정됐다.

전 교수는 △비침습적 횡격신경 자극 기반 호흡기능 재활 전자약 개발 △림프부종 완화 및 관리를 위한 AI 영상 모니터링 기반 다중 자극 레이저·초음파 치료기기 개발 과제에서 전임상부터 임상, 인허가까지 핵심 연구개발을 총괄한다.

이번 연구는 오는 2029년 12월까지 4년9개월 간 진행되며, 과제별로 53억2000만원, 52억원의 정부 출연금이 각각 지원된다.

'비침습적 횡격신경 자극 기반 호흡기능 재활 전자약 개발' 과제는 폐암 수술 후 또는 중환자실 입원 등으로 호흡 기능이 저하된 환자를 대상으로, 횡격막 신경을 비침습적으로 자극해 호흡 보조 및 기능 회복을 유도하는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상용화한다.

'림프부종 완화 및 관리를 위한 AI 영상 모니터링 기반 다중 자극 레이저·초음파 치료기기 개발' 과제의 경우 인공지능 기반 영상 분석과 레이저·초음파 복합 자극 시스템을 접목한 치료기기를 개발해 인허가를 거쳐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 교수는 “두 과제에 동시 선정되어 뜻깊다”며 “차세대 재활 의료기기 개발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찬종 기자
hustlelee@kukinew.com
이찬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