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맹맹’ 알레르기성 비염,코뼈 휘어 생겼을 수도!!

‘코맹맹’ 알레르기성 비염,코뼈 휘어 생겼을 수도!!

기사승인 2009-09-20 20:21:01

[쿠키 건강] 얼굴 중심에 서 있는 코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다. 반듯하고 오똑한 코는 또렷한 이미지를 주지만, 휘거나 매부리코의 경우 고집스러워 보이거나 강한 인상을 풍겨 콤플렉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미(美)를 위해 코 성형을 선택한다.

하지만 휜 코의 경우 건강상의 이유로 코를 바로 잡아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특히 코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는데, 외상 후 회복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뼈가 튀어나와 매부리코로 변하거나 코가 휘게 된다. 선천적으로 코가 휜 경우뿐 아니라 외상으로 인해 휜 코는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등에 쉽게 걸릴 수 있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최근 환절기를 맞아 재채기 콧물 등 비염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지만 특별한 계절적 원인이나 원인 물질 등을 찾지 못할 때는 코가 휘어져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쯤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사고 등 외상으로 휜 코, 비염 증상 원인

보통 비염의 원인은 선천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등 후천적으로 코를 다친 후 휜 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비염이 생기면 코가 자주 막히고 콧물이 나 숨쉬는 데 힘들 뿐 아니라 집중력까지 떨어지는 등 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게 된다. 코가 휘면 대개 뼈 뿐 아니라 코를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도 같이 휘는데, 이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한다. 비중격 연골의 휜 정도가 심할 경우 한 쪽 콧구멍 폭이 좁아져 숨 쉬는 것이 불편해진다. 이렇게 되면 비염이나 축농증, 코골이 증상을 유발하고, 코를 통해 뇌로 보내지던 산소량이 줄어들면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비염이 심한 경우엔 코 뼈와 비중격 연골을 바르게 펴주는 휜 코 수술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뼈와 비중격 연골이 반듯해지면 공기의 흐름이 원활해져 비염 등 코 질환 증상이 호전된다.

#코 내부 뼈 교정과 코 높여주는 융비술 병행해야 효과 높아

휜 코는 건강상의 문제와 더불어 콧구멍의 크기가 비대칭으로 보이는 외적인 문제까지 동시 발생한다. 휜 코란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S형이나 C자형으로 휘어 있거나 또는 어느 한쪽으로 비스듬히 비뚤어져 있는 코를 말한다. 드림성형외과 롯데호텔 잠실점 김상태 원장은 “휜 코 수술은 단순히 코를 높여주는 미용적인 측면뿐 아니라 코 내부 뼈를 다시 교정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한쪽으로 기울어진 뼈를 절골시켜 모양을 바로! 잡아주고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제거하거나 교정을 해 주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코를 높여주는 융비술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 휜 코는 콧대나 코끝이 휘어지면서 덩달아 코끝의 높이와 모양도 함께 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간혹 휜코 교정 시 뼈만 바로 세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엔 코 질환 호전에 효과가 없을뿐더러 여전히 휘어있는 연골로 인해 뼈가 다시 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김 원장은 “일반적인 코 성형과 달리 부상으로 인한 휜 코 수술은 뼈를 깎아 맞추고 코의 2/3를 차지하는 연골까지 바로 잡아주어야 하는 어려운 수술이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코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을 받기 때문에 코를 부딪친 당시에 큰 이상이 없더라도 병원을 찾아 X-ray 및 코 CT로 뼈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코 부상을 당한 후 코 뼈 모양을 바로 잡겠다고 손으로 콧등이나 코끝을 누르거나 만지면 더 심한 변형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민태원 기자
twmin@kmib.co.kr
민태원 기자
twmin@kmib.co.kr
민태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