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튜링 아키텍처 기반 ‘타이탄 RTX’ 출시= 엔비디아가 인공지능(AI) 연구와 데이터 과학, 창의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획기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엔비디아 타이탄 RTX를 발표했다. 타이탄 RTX는 130 테라플롭에 달하는 딥 러닝 성능과 11 기가레이 규모의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한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튜링은 엔비디아가 10년만에 이룬 최대의 기술 진보로 셰이더, 레이 트레이싱, 딥 러닝을 융합해 GPU를 재창조한 것”이라며 “개발자, 과학자 및 콘텐츠 제작자 등 가장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가진 전 세계 수백만의 PC 사용자들도 튜링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타이탄 RTX는 AI 연구자와 개발자를 위해 PC를 슈퍼컴퓨터로 전환시킨다. FP32부터 FP16, INT8, INT4에 이르는 획기적인 성능을 위한 다중정밀 튜링 텐서 코어를 제공하여, 한층 빠른 신경망 교육과 추론을 가능케 한다. 또한 NV링크와 더불어 전 세대 타이탄 GPU 대비 두 배 높은 메모리 용량을 지원해 연구자들이 대규모 신경망과 데이터 세트를 실험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한다.
AWS, 리인벤트 2018서 새로운 스토리지 서비스 및 기능 8종 공개=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지난달 26일(현지시간)부터 3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 2018’에서 새로운 스토리지 서비스 및 기능 8종을 발표했다. 빌 배스 AWS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모든 스토리지 인프라가 포함된 완전 매니지드형 서비스를 고객에 제공해 우리는 이들이 쉽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대량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AWS이 선보인 서비스 미 기능은 ▲아마존 S3 인텔리전트-티어링 ▲아마존 S3 글래시어 딥 아카이브 ▲아마존 S3 배치 오퍼레이션 등이다. 특히 아마존 S3 인텔리전트-티어링의 경우 가장 비용 효율적인 티어로 데이터를 이전해 알 수 없거나 변경된 액세스 패턴을 가진 데이터에 대한 고객의 스토리지 비용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새로운 S3 스토리지 클래스다. 아마존 S3는 고객에 최상의 확장성과 데이터 가용성, 보안, 성능을 제공해 규모를 막론한 고객이 다양한 사용 사례에 맞게 모든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할 전망이다 .
이그드라시 인큐베이션 센터, ‘스테이지나인’과 파트너십 체결= 블록체인 플랫폼 프로젝트인 이그드라시가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한 ‘인큐베이션 센터’와 코워킹스페이스 ‘스테이지나인’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인큐베이션 센터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업체들을 위해 법인 설립부터 법률, 재무, 운영, 거래소 상장, 인적 네트워크 제공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컨설팅 및 블록체인 개발에 관한 기술적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매력적인 사무공간을 매우 파격적인 조건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그드라시 인큐베이션 센터 관계자는 “실상에 사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디앱(DApp)들이 이그드라시 플랫폼과 전체 블록체인 업계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라며 “스테이지나인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많은 디앱들의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