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직장인, 군인, 운동선수가 스마일라식에 관심을 갖는 이유

[칼럼] 직장인, 군인, 운동선수가 스마일라식에 관심을 갖는 이유

기사승인 2019-06-28 13:55:35

<사진=강남조은눈안과 제공>

시력교정술에서 오랫동안 라식, 라섹을 두고 장단점에 대한 평가가 끊이지 않았다. 라식은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지만 각막을 절삭하기 때문에 라식에 비해 절편 부작용 위험이 있고, 고도근시나 각막이 얇은 사람은 수술이 어려웠다. 반면 라섹은 고도근시나 각막이 얇아도 수술이 가능하지만 라식에 비해 통증이 심하고 회복기간이 긴 것이 단점이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장점을 합친 스마일라식이 등장하면서 라식 라섹의 한계를 넘어 시력교정수술의 새로운 혁신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마일라식 개발사인 칼자이스사의 집계에 따르면 이미 전 세계 65개국에서 150만 안 이상이 스마일라식수술을 받았고, 1300명이 넘는 의료진들이 스마일라식 수술을 하고 있다.

스마일라식이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뭘까? 각막절삭방식의 혁신으로 더 안전하고 정밀하며 수술 후 안정적인 굴절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기존의 라식은 각막실질에 분포하는 신경세포가 손상돼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거나 원추각막, 각막혼탁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있었지만 스마일라식은 레이저가 각막을 투과하는 방식이라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도 수술이 가능하다. 즉 기존의 각막 강도가 최대한 유지되면서 각막이 얇은 환자나 각막을 많이 깎아내야 하는 고도근시환자까지 수술이 가능해졌다. 또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해 평소 시간적 여유가 없던 직장인, 학생, 육아중인 주부, 운동선수나 스포츠마니아, 군인 등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은 개인의 각막상태와 시력에 따라 레이저 조사 강도, 난시 축과 난시 정도, 각막 실질 분리 위치 등을 달리해야 하는 정교한 수술이므로 의료진의 숙련도 역시 수술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 레이저가 각막을 관통하기 때문에 과거 각막염이나 각막 상처로 혼탁이 있거나 각막에 특수한 질환이 있는 경우, 교정량이 너무 적거나 반대로 근시가 -10D 이상이어서 교정량이 많은 경우, 고도 난시인 경우, 원시·노안 등은 아직 스마일라식에 의한 교정이 어렵다.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스마일라식이 가장 적합하다거나 모든 병원에서 같은 결과치가 나올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 보다는 정확한 검안을 통해 자신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을 해야 가장 안전하고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스마일라식이라도 개인별 굴절 오차량, 주야간 동공 크기, 전체 각막두께, 각막크기와 편심률, 난시량과 난시축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야 하므로 의료진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런 점을 고려해 단지 스마일라식비용, 할인, 추천 후기만을 비교해 안과를 선택하기 보다는 집도의 수술 경험, 노하우, 실력까지 꼼꼼히 확인해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글.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안과 전문의)

김영보 기자
kim.youngbo@kukinews.com
김영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