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교수학습개발원은 지난 7일 정부가 우수 강좌로 선정한 2020학년도 울산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찾아가는 오프라인 특강’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특강은 K-MOOC 홈페이지에서 강의를 들었던 울산시 6급 일반직 공무원 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만 이뤄지던 비대면 강의의 단점을 보완하고 교수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상호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에 나선 김진식 울산대 프랑스어프랑스학과 교수는 ‘욕망의 이해: 모방이론으로 우리 일상 돌아보기’라는 주제 강좌에서 현대인의 삶을 불안하게 만드는 욕망을 욕구와 비교하면서 정의했고, 욕망의 근원을 프랑스 철학자 르네 지라르가 만든 이론과 인간의 모방 이론을 통해 설명했다.
강의에 참가한 6급 공무원 A(49·남) 씨는 “온라인에서 학습했던 ‘욕망의 이해’ 과목을 직접 수강할 수 있어서 신청했다”며 “우리 삶에서 경쟁을 유발하는 욕망의 본질을 교수님으로부터 대면으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흡족해했다.
이번 특강은 지난 1일 오프라인으로 열렸던 ‘가족과 건강’ 강의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아 일주일 만에 새로운 강의로 학습자를 찾아온 것이다.
울산대의 ‘욕망의 이해’ 강좌는 K-MOOC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수강 가능하며, 다른 강좌들은 2학기에도 오프라인 특강으로 열릴 예정이다.
ysy05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