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쿠키뉴스] 조병수 기자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돼 2년 연속으로 '도서관 지혜학교'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도서관 지혜학교는 인문학을 통해 삶의 지혜를 찾고자 하는 신중년 세대의 주체적 인문활동을 지원하고, 인문학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인문 대학과 도서관을 연계한 인문 심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동해시립북삼도서관은 강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정연수 교수와 함께 ‘책에서 배우는 공존의 지혜’라는 주제로 12회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독서를 통해 공존하는 삶과 인생의 가치를 이해하고, 타자와 공존하는 지혜를 사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희망자는 26일부터 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문화강좌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인문학에 관심있는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북삼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향로청소년문화의 집, KYWA형 PBL 운영지원 공모사업 선정
동해시향로청소년문화의집(관장 최소영)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최하는 2021년 KYWA형 PBL 운영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KYWA형 PBL(Project Based Learning)은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도전질문(현실문제)을 해결하고, 결과물을 공유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통해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설계한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800여개의 청소년 시설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동해시향로청소년문화의 집을 비롯한 42개소가 최종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향로청소년문화의 집은 이번 공모선정으로 1주일 동안 일상생활 속에서 배출한 플라스틱 양을 측정하고, 배출한 플라스틱 제품의 재활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등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파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플라스틱 다이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chobs@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