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진석)은 ▲동료교사와의 수업 나눔 분위기 조성을 통한 ▲수업 지원단 운영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 나눔 ▲수업 관련 연수 및 자료 발간 등 ‘더불어 성장하는 성찰적 전문가’로서의 교사상을 정립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9일 초등 수업 월간지 ‘좋은 수업’ 창간호를 온라인으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좋은 수업’ 수업 월간지는 학교 현장 수업 실천 사례의 적극적인 발굴을 통해 수업 혁신 분위기를 확산하고, 수업과 관련된 이론, 정보, 교수학습 방법 등을 주기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구체적으로 수업 혁신을 실천하는 일선학교 교사를 인터뷰한 ‘수업 길벗’ 코너부터, 현장의 다양한 수업 실천 사례를 소개하는 ‘천 개의 수업’, 교육 서적 서평 코너 ‘책에 물들다’ 등을 다채롭게 구성했다.
아울러 6월호부터는 현장의 선생님들과 함께하기 위해 원고 공모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제작될 예정이다.
류동훈 교육과정과장은 “교사 전문성의 핵심은 수업”이라며, ‘좋은 수업’ 월간지가 “선생님들의 수업 소통과 성찰을 돕는 자료”로 사용되기를 바란다면서 “이후 많은 선생님들이 함께 참여해 더욱 풍성한 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홍성=한상욱 기자 swh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