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과학대, 태평양아시아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대구과학대는 18일 대학본부 접견실에서 ㈔태평양아시아협회(PAS)와 청년해외봉사활동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박지은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과 태평양아시아협회 김일웅 회장, 김소식, 이수옥 부회장, 윤인만 감사, 정기영 사무총장 등 양 기관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식에서 ▲해외봉사활동사업 지원·협력 강화 ▲상호 발전과 우의 증진 ▲ 국내외 학술 및 교육활동을 위한 인적 자원과 정보 교류 등에 서로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대구과학대 간호학과는 태평양아시아협회(PAS)의 ‘제46기 WFK PAS청년봉사단’ 대학 단일팀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재학생 12명과 함께 여름방학 동안 태국 Burapha대학교 영문학과 학생들에게 온라인을 통한 보건교육 및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체험 등을 전수하기로 했다.
대구과학대 박지은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간다움이라는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며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나누고 배려할 줄 아는 인재를 길러내는 데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전공 역량도 키우고, 봉사활동도 하고”…영남대 건축학부 ‘농어촌 집 고쳐주기’ 구슬땀
영남대 건축학부 학생들이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생들이 건축 관련 전공 역량을 살려 농어촌 등 주거 취약 지역의 환경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에 나선 것이다.
영남대 건축학부는 지난 2012년부터 ‘농촌 집 고쳐주기’ 대학생 봉사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매년 여름방학이면 10일 내외의 일정으로 지역 농촌 마을 등에 체류하면서 주거 취약계층을 찾아 노후주택의 개보수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올해는 7월 초 약 40명의 학생들이 열흘간의 일정으로 경북 포항시 청하면 청계리 일원 마을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들은 사전에 봉사활동 대상 가구를 일일이 방문해 현장답사하고, 마을 주민을 직접 만나 의견을 듣고 수리 방향을 잡았다.
청계리 마을 일대 십여 가구를 선정해 직접 수리할 집의 도면을 그리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 봉사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열흘간의 봉사활동 기간 내내 노후 된 부분의 철거와 수리, 도색부터 배관 공사와 타일작업, 재래식 화장실을 수세식 화장실로 개조하는 작업 등 전문적인 작업까지 손수 진행했다.
건축학부 권동구(24·5학년) 학생회장은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현장에서 활용해보고 스스로 공부하면서 실무 역량도 키울 수 있는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해 주고 싶다”고 했다.
한편, 영남대 건축학부 학생들은 2012년부터 이어온 농어촌 집 고쳐주기 재능기부 봉사활동으로 장관 표창을 비롯해 농어촌공사장 표창, 한국농촌건축학회장 표창, 다솜둥지복지재단이사장 표창 등 정부와 유관 기관으로부터 다수의 표창을 수상하며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경북대 박성혁 교수, 국제저명학술지 JMA ‘최우수 젊은 편집위원상’ 등 2개 상 수상
경북대는 박성혁(43) 신소재공학부 교수가 국제저명학술지 ‘저널 오브 마그네슘 앤드 얼로이즈(이하 JMA, Journal of Magnesium and Alloys)’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젊은 편집위원상(Outstanding Youth Committee Member Award)’과 ‘최우수 리뷰어상(Outstanding Reviewer Award)’ 등 2개 상을 동시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JMA는 JCR(Journal Citation Reports) 상위 0.63%의 저널로, 금속공학 분야 1위 국제저명학술지이다.
박성혁 교수는 2020년에 JMA에서 ‘최우수 젊은 과학자상(Outstanding Youth Award)’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JMA의 ‘젊은 편집위원(Youth Committee Member of Editorial Board)’으로 선정돼 활동하고 있다.
박성혁 교수는 합금 설계와 신공정 개발을 통해 차세대 수송기기용 초경량 고강도 마그네슘 신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관련 연구로 SCI급 국제저명학술지에 166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50여건의 특허를 출원·등록했다.
최근 2년 동안 JMA에 주저자로 14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리뷰어로 20여편 이상의 해당 저널 논문을 심사한 업적을 인정받아 이번에 2개 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 대구시 자치경찰위원회로부터 감사장 받아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는 지난 13일 대구시 자치경찰위원회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대구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의 날’ 1주년을 기념해 경찰관 표창 및 관계 민간인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는 지난 2022년 6월 8일 대구시 자치경찰위원회와 협력, ‘개물림사고 예방 콜라보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이 프로젝트는 최근 반려동물과 관련한 인명사고가 잇따르자 시민들에게 개물림사고 발생 시 절차와 대응방법 등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경북=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