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로 4년만에 개최하는 이번 대회는 김해시체육회가 주최하고 김해시가 후원한다. 대회는 '스포츠로 소통하고 꿈을 실현하는 행복도시 김해' 슬로건으로 19개 읍면동이 가락부와 수로부로 나눠 축구와 배구를 비롯한 19개 종목 경기를 펼친다.
개회식은 19개 읍면동별 선수단 입장식을 시작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성화 봉송과 전국체전 성공 개최를 희망하는 성화 점화, 선수와 내빈, 시민이 모두가 하나가 되는 대형 퍼포먼스로 진행한다.
지난 27일에는 김해시 이통장협의회(회장 장성대)가 주관한 '제8회 김해시 이통장 한마음체육대회'가 김해 수릉원에서 지역 내 이통장 800여명과 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대회는 행정과 주민의 가교역할을 하는 이통장들의 화합과 사기를 진작하고자 4년만에 개최했다.
이통장들은 어려운 이웃을 보살피고 환경정화활동과 코로나19 예방캠페인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해 헌신 봉사하고 있다. 개막식에는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 의장, 시도의원 등이 대거 참석해 이통장들을 격려했다.
1부 개막식에는 족구와 윷놀이, 제기차기 등 종목별 경기와 이통장 노래자랑을 상호간 친목을 다졌다. 김해시 출신 미스트롯 가수 성민지와 유명 초청가수들이 초청돼 화려한 무대를 꾸며 눈길을 끌었다. 시는 각종 행사와 지역발전에 솔선수범하는 이통장들의 헌신에 보답하고자 더 나은 복지행정을 펼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10월1일에는 청년들만의 세상인 '제7회 청소년 창의·소통 페스티벌'이 가야테마파크 수로공연장에서 선보인다. 이 행사는 '2022 김해시 청소년 어울림마당으로 김해뮤직페스티벌 연어와 와야G페스티벌과 함께 개최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행사는 여성가족부와 경상남도, 김해시가 주최하고 김해청소년문화의집이 주관한다.
김해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와 대학생서포터즈가 사회와 진행을 맡고 다양한 주제로 세상과 소통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담고자 토크와 공연도 연다.난타와 댄스, 랩, 마술 등 다양한 공연에 이어 참여자가 직접 즐거움과 어려움을 진솔하게 담아낸다. 이어 구현모 밴드와 청소년과의 토크 콘서트도 진행한다.
시는 청소년들을 위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청소년어울림마당인 만큼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뿐만 아니라 같은 날 김해시보건소가 주관하는 김해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길을 따라 걷는 '청소년 워크온 챌린지'가 봉황대공원에서 열린다. 청소년들이 건강을 찾아주는 이 행사는 건강 체조와 올바르게 걷기 교육 이후 해반천 일원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걷기&줍깅'을 주제로 진행한다.
챌린지는 사전 '친구초대 이벤트'로 '함께 걷고 싶은 내 친구'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된다. 행사 참여 청소년들에게는 상품과 봉사활동 2시간을 인정한다. 이 챌린지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워크온' 어플을 설치해 '김해시 청소년 워크온' 커뮤니티 가입항 이후 행사 당일 봉황대공원으로 모이면 된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