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독서대전 수릉원과 시립도서관 일원에서 개최 [김해소식]

김해독서대전 수릉원과 시립도서관 일원에서 개최 [김해소식]

기사승인 2022-10-17 18:27:57
'2022 김해독서대전'이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수릉원과 시립도서관 일원에서 개최한다. 독서대전은 강연과 체험 등 사전행사에 이어 개막식과 특화, 강연과 토론, 공연과 전시, 체험과 이벤트 등 8개 분야 40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올해 4회째를 맞는 김해독서대전의 주제는 '서(書)로 이음'으로 정했다.  '서(書)로 이음'은 코로나로 잠시 소원해진 책과 사람들과의 관계를 잇는다는 의미이다.첫날인 22일에는 수릉원에서 평생학습과학축제와 함께 개막식 통합 개최를 시작으로 가족 책 운동회를 진행한다.

독서대전 기간동안 국내 대표 작가들의 릴레이 강연과 올해의 책 시민작가 도서 토론회,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 공연, 책 읽는 즐거움을 더하는 도서 전시도 진행한다. 김해독서대전은 책으로 소통하고 민과 관이 함께 지역의 독서문화 발전을 이끄는 축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시는 만나고 싶은 작가와 김해에서 열렸으면 하는 행사를 시민 공모로 선정해 축제 기획 단계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시민과 함께 한다. 행사 참여는 모두 무료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강연과 공연 등 18개 프로그램은 사전 접수를 받는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김해통합도서관 누리집에서 참여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김해통합도서관 누리집과 책 읽는 도시 김해 인스타그램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시는 김해평생학습과학축제도 10월22일부터 23일까지 수릉원에서 진행한다. 이 축제는 '함께 하는 배움, 행복을 더하는 미래' 를 주제로 58개의 홍보체험관을 운영하고 51개 팀의 평생학습동아리가 경연을 펼친다. 연계행사로는 찾아가는 영어교실과 독서대전, 성인문해 백일장 등을 개최한다. 

◆김해시, 하반기 160명 장학생 선발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이 하반기 장학생으로 4개 부문에서 160명을 선발한다. 장학금은 총 1억3400만원에 이른다. 재단은 지역 내 대학을 올해 졸업하고 김해지역 중견·중소기업에 취업한 '기업연계취업 장학생'에게 1인당 월 30만원씩 12개월간 지급한다.



3자녀 이상 다자녀 가정 대학생을 위한 '다자녀가정 장학생'도 선발한다. 다자녀 가정 중 3자녀 가정은 50만원, 4자녀는 70만원, 5자녀 이상에게는 100만원씩 지급한다. 봉사와 공익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위한 '공익인재 장학생'에게는 1인당 50만원씩 지급한다.

올해 신설한 성적향상 장학금은 성적이 향상된 중·하위권 고등학생에게 1인당 50만원씩 지급한다. 이 장학금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높이기 위해 지급한다.

장학생 신청은 오는 28일까지다. 11월 초 장학생 선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같은 달 중 최종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자세한 사항은 재단 누리집(www.ghjanghak.kr)을 참고하거나 재단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해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참여행 프로그램 운영

김해 화포천습지생태공원이 지난 15일부터 11월4일까지 3주간 생태공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참여형(미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화포천습지생태공원의 관심도와 방문객을 증대하기 위해서다. 이 프로그램은 생태공원 방문자들이 김해시에서 제시한 사진과 동일한 장소를 찾아 똑같은 모습으로 사진을 찍는 프로그램이다.


장소는 화포천습지 생태공원과 생태박물관을 둘러보며 찾을 수 있는 3곳이다. 장소에 대한 단서와 사진은 '김해시 누리집과 인스타그램, 화포천습지생태박물관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 참여자 중 선착순 50명에게는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시는 코로나와 조류인플루엔자 등으로 화포천습지생태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이 대거 줄은 만큼 이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방문이 증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해시 하반기 특별교부세 20억원 확보

김해시가 하반기 특별교부세로 3개 사업에 총 20억 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지역 현안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교부세는 행정안전부에서 지역에 교부하는 예산으로 보통교부세 산정 때 반영할 수 없었던 지역의 현안 수요와 재난·재해 수요에 대응하고자 일반적으로 상·하반기로 나눠 확정한다.

특별교부세로 추진할 사업으로는 삼방지구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의 인제공원 주변 주차 공간 부족 해소를 위한 인제공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10억원을, 장유 일원 지하차도 정밀안전점검 결과 내구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일부 보수가 필요한 대청지하차도와 무계지하차도 보수·보강에 각각 8억원과 2억원을 투입한다.

시는 상반기에 18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지역 현안과 재난 예방을 위한 2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한 만큼 이 예산으로 지역 현안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