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개최 외 [수성소식]

수성구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개최 외 [수성소식]

기사승인 2023-01-31 14:52:40
2023년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초청 홍보 포스터. (수성구 제공) 2023.01.31
대구 수성구는 2023년 계묘년을 맞아 오는 2월 5일 대구스타디움 서편광장에서 구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고산농악보존회(대구 무형문화재 제1호)의 주최·주관으로 열리는 이날 행사는 오후 2시부터 투호 놀이, 농악, 전통차 등 다양한 전통 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또 오후 4시부터는 고산 당제, 구민 안녕 기원 지신밟기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정월대보름을 맞아 설치된 지름 3m가 넘는 대형 보름달 조형물은 행사장을 찾은 구민들이 보름날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성구청은 이번 행사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응급의료, 교통대책 등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사고 초기 대응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정월대보름 문화행사는 대구스타디움으로 장소를 변경해 진행하는 첫 행사”라며 “2023년 계묘년 새해에 모든 구민의 소망 성취와 가정에 평안이 가득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수성구가 여성친화도시 3회 연속 지정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수성구 제공) 2023.01.31
수성구, 대구 최초 여성친화도시 ‘3회 연속’ 지정

수성구가 2012, 2017년에 이어 2023년에도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돼 ‘3회 연속지정’이란 쾌거를 이뤘다. 3회 연속 지정은 대구 최초다. 

‘여성친화도시’란 지역정책 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 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을 말한다. 

매년 여성가족부의 여성친화도시 지정계획에 따라 시·군·구에서 제출한 여성친화도시 조성 5대 목표별 성과 및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여성가족부가 심의·지정한다.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지위가 유지된다. 

수성구는 2012년 처음으로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돼 2013년 수성구 대표 여성친화도시 조성 허브기관인 ‘수성여성클럽’을 설립, 여성친화사업과 여성일자리 사업의 선도적인 모델로 평가 받았다. 

2021년 9월 수성대 성요셉관으로 확장·이전하며 수성여성클럽의 행정적·공간적 인프라 확대 및 기능보강을 통해 더욱 내실 있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또 2017년 시작한 ‘더행(더불어 행복한)마을 조성 사업’을 2021년 ‘더·더행마을 사업’으로 확장, 성평등 도시를 구축한 점은 돌봄 문화 확산사례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인정받으며 수성구가 여성친화도시로 연속 지정될 수 있었던 주된 요소로 작용했다. 

그 외에도 ▲양성평등 스토리텔러 양성과정 운영 ▲행복수성 여성친화 아카데미 ▲여성친화 일거리 ‘원스톱(one-stop) 이음 등 여성친화도시 사업 전반을 원활하게 추진하며 함께 행복한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한 점 등도 높게 평가됐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새롭게 변화하는 정책 방향에 발맞춘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주민 참여 기반 확대를 통해 2023년 수성구가 다시 한 번 여성친화도시로서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여성친화도시 수성구를 만드는 데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수성구보건소가 지난 27일 고산노인복지관 탁구클럽에서 코로나19 동절기 백신접종 독려 캠페인 펼치고 있다. (수성구 제공) 2023.01.31
수성구보건소, 노인복지관서 코로나19·독감 추가 접종 홍보

수성구보건소는 지난 27일 고산노인복지관에서 코로나19 동절기 백신 접종 독려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코로나19 겨울철 재유행 및 재감염 지속 증가로 유행·확산 억제 및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 60대 이상 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추가접종 캠페인을 실시하게 됐다.

여수환 수성구보건소장은 “겨울철 코로나와 독감 동시 유행을 대비해 코로나19 동절기 추가 접종이 매우 중요하다”며 “가정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