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사회과학연구원-전남대 호남학연구원, 업무교류 협약 체결 [대학·기관]

경상국립대 사회과학연구원-전남대 호남학연구원, 업무교류 협약 체결 [대학·기관]

지역 역사·문화·젠더·청년 등 현안 관련 연구 및 사업 협력

기사승인 2023-02-03 14:55:35
경상국립대(GNU·총장 권순기) 사회과학연구원(원장 김명희 사회학과 교수)은 지난 2일 경상국립대 사회과학관 휴머니티홀에서 전남대 호남학연구원(원장 정명중 호남학과 교수)과 업무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상국립대 사회과학연구원과 전남대 호남학연구원 두 기관이 지역의 역사·문화·젠더·청년 문제 등 각종 현안에 관한 연구와 사업을 위해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한 것이 배경이 됐다.


이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공동연구 및 정보 교류 △지역 콘텐츠 개발 및 상호협력 운영 △학술 관련 세미나 등 공동 개최 및 프로그램 상호협력 운영 △기타 교류 및 협업에 관한 사항을 상호 협력하게 된다.

경상국립대 사회과학연구원은 지난 1983년 설립된 이후 사회과학 분야의 유기적 협력을 토대로 한국사회 및 지역사회 현안에 대한 학제간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공동연구의 성과를 '5.18 다시 쓰기', '경남 근현대사: 사건, 공간, 운동'(근간) 등의 기획도서로 출간했다. 

전남대 호남학연구원은 1963년 설립돼 전통문화의 현대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 응용을 통해 지역학의 쇄신을 선도하고 있으며, 인문한국지원사업의 감성연구를 통해 '공감장이란 무엇인가?', '감성적 근대와 한국인의 정체성', '애도의 정치학' 등의 연구 성과를 출간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업무교류 협약이 지역의 연구소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류가 더욱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LH,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37001 인증 획득

LH는 ISO 인증 심사기관인 한국표준협회로부터 ISO 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6년 조직 내 부패 발생 가능성을 시스템으로 통제하기 위해 제정한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의 국제 표준 규격으로, 조직의 부패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여부를 평가해 인증을 수여하는 국제인증 제도다. 


LH는 지난해 조직상황을 분석해 반부패경영시스템 등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반부패·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적극 노력했다.

부패행위 금지, 무관용 원칙을 포함하는 LH의 부패방지방침을 수립하고, 임직원의 책임과 역할, 교육훈련, 부패리스크 평가절차 등 내용을 담은 매뉴얼을 만들어 윤리경영 기반을 마련했으며 공정심사처 등 본사 56개 부서를 대상으로 부패 리스크를 진단·평가하는 등 시스템을 지속 운영했다.

그 결과, LH 자체 부패방지경영체계 확립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에 인증을 획득했다.

박철흥 LH 부사장 직무대행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은 반부패‧윤리경영을 위한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에 대한 평가"라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LH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H는 이번에 인증받은 ISO 37001을 포함해 ISO 9001(품질경영), ISO 14001(환경경영), ISO 27001(정보보안경영), ISO 27701(개인정보보호경영), ISO 50001(에너지경영), ISO 10002(고객만족경영) 등 총 7건의 ISO 인증을 지속적으로 갱신해 국민표준 및 국민 눈높이에 맞게 경영시스템을 확립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ISO 인증서의 유효 기간은 3년으로 인증 취득 이후 매년 운영 적정성 등에 대한 사후 심사를 받고 이를 통과할 경우 인증이 유지된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