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은 농촌진흥청 고객지원담당관실과 협력해 참다래 농가에서 반복 제기되는 영농 애로사항들을 미리 파악해 진행함으로써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컨설팅에는 토양과 병해충, 재배기술, 농약사용 등 분야별 농업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김해시농업기술센터 전문지도사의 농약 허용 물질 목록 관리제도(PLS) 교육도 병행했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참다래 영농과 관련해 참다래 전문가들을 양성해 김해지역을 전국 최고의 참다래 생산지역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김해문화의전당, 올 상반기 수준높은 공연 6편 선보인다
(재)김해문화재단 김해문화의전당이 올 상반기에 시민들의 문화욕구를 채워줄 수준높은 공연 6편을 선보인다. 공연 기간은 5월부터 7월까지다.
5월 가정의 달인 5월13일~14일에는 베스트셀러이자 어린이채널 시청률 1위 애니메이션인 <이상한 과자가게 전천당>을 뮤지컬로 무대에 올린다.
이 뮤지컬은 각자 고민을 가진 아이들이 동네 구석에 불현듯 나타난 신비한 과자가게 전천당의 과자를 먹은 뒤 펼쳐지는 마법같은 이야기다.
5월27일에는 세계적 수준인 <블리자드 아트 서커스>를 선보인다. 더불어 김해문화의전당을 대표하는 클래식 레퍼토리 프로그램인 '저녁의 음악회'도 다시 시작한다.
이 음악회는 2006년 '아침의 음악회'로 시작해 관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공연은 5월과 6월 두 차례 연다. 한국을 대표하는 클래식 연주자를 소개하는 '2023 클래식 아티스트' 시리즈도 진행한다. 6월25일에는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손열음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곡 리사이틀> 으로 김해 관객을 만난다.
7월1일에는 인기 웹툰 '신과 함께'를 무대로 옮긴 뮤지컬 <신과 함께-저승편>을 공연한다. 주호민 작가의 웹툰 '신과 함께'는 영화로 제작해 1000만 관객을 기록한 바 있다.
공연 예매는 4월3일부터 한다. 김해문화의전당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하는 경우 기간 별로 최저 10%부터 최대 30%까지 조기예매 할인 혜택을 받는다.
◆김해시 국가자격증 응시료 지원
김해시가 4050세대에게 국가자격증 응시료를 지원하는 '2023년 4050 인생 RE-START(자격증 응시료 지원)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4050 인생 RE-START사업' 은 만 40세부터 만 59세 이하의 김해시민을 대상으로 국가기술자격증이나 국가전문자격증 응시 때 연 1회 최대 5만원까지 응시료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기간은 예산 소진 때까지다.
올해부터 응시한 시험을 대상으로 응시료를 지원한다. 참여 희망 시민은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갖춰 시청 기업혁신과를 방문하거나 김해시청 누리집 '시민참여-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지원금은 접수후 다음 달 15일 전까지 받는다.
시는 지난해에 신중년 619명에게 응시료를 지원했다. 올해는 신청자가 많으면 내년 사업량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