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특별시책의 하나로 추진하는 청렴 강조주간은 연중 4회 분기별로 진행된다. 1분기 청렴 강조주간은 4월5일 창녕군수 보궐선거를 앞두고 실시된다.
특히 강조주간에 청렴의지를 담은 문자메시지 발송, 청내 청렴방송 실시 및 현관 입구 등 청렴 배너 게시, 청렴·반부패 댓글 달기 캠페인 전개(갑질 근절행위)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아울러 전 부서에서 1건 이상의 청렴시책을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창녕군 1부서 1청렴 자율실천운동'과 세대 간의 청렴소통을 통한 조직 내 갑질 및 불공정 행위 없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청렴소통의 날'을 지정·운영한다.
군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시책들로 공무원의 청렴의식을 고취하고 실천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고 있다.
이외에도 군은 군내 3억원 초과 공사 및 공유재산 계약 대상으로 업체 및 민원인과 부서 간의 갈등 상황을 공유하고 해결하는 '창녕군 청렴지킴이'와 '창녕군 청렴주의보'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운영하고 있다.
조현홍 군수 권한대행은 "분기별 시행되는 청렴 강조주간 운영을 통해 전 직원이 다시 한번 청렴의 의미를 되새기고, 청렴한 군 공직자로서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창녕군, 농어업인의 경영개선⋅자생력 확보⋅경쟁력 강화
창녕군은 농촌지원발전기금 지원대상자들에게 융자실행을 앞두고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군은 농수산물 시장의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업인의 경영개선과 농어업의 자생력 확보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촌지원발전기금 융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군은 3월7일에 개최된 창녕군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에서 지원대상자 161농가(법인)에 대해 46억6천만원을 확정했다.
융자지원 대상자로 확정된 농어업인 등은 대출 기간 내에 NH농협은행창녕군지부에서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 대출받은 융자금에 대한 상환기간은 운영자금 1년 거치 3년 균등상환, 시설자금 2년 거치 3년 균등상환하게 되며 농가 부담 금리는 연 1%이다.
군 관계자는 “농업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농촌지원발전기금을 운용하는 만큼 농어업인들이 적기에 잘 활용해 생력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창녕 맥산공원⋅도로변 등에 영산홍 등 5천여본 식재
창녕 대지면은 식목일을 기념해 봄꽃 및 나무심기 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행사는 면 생활개선회 및 이장협의회,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맥산공원과 시가지 도로변에 영산홍 300그루와 팬지, 비올라 등 봄꽃 4700본을 심었다.
이날 심은 영산홍을 통해 맥산공원을 상쾌한 휴식공간으로 거듭나도록 했고 팬지 등 봄꽃으로 면을 찾는 방문객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게 됐다.
정차식 면장은 “단비가 내린 궂은 날씨에 봄꽃 및 나무심기에 동참해 주신 이장협의회와 생활개선회 회원에게 감사드린다”며, “아름답고 깨끗한 대지면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