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파수꾼 사업은 지역주민을 우리동네파수꾼으로 선발해 지역 범죄예방경찰관(CPO, Crime Prevention Officer)과 함께 관내 우범‧취약지역을 순찰하며 안전위해요소를 점검‧신고해 사전 제거하는 주민 밀착형 치안서비스 제공 사업이다.
거창군은 이번 공모사업으로 경남도로부터 도비 1600만원을 지원받아 2명의 우리동네파수꾼을 선발할 계획이며 파수꾼의 활동 지역과 임무‧역할에 대해서는 '거창군 주민참여 자치경찰협의회'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업 추진에 반영할 예정이다.
구인모 군수는 "범죄 취약지를 사전 분석해 예방정책을 수립하는 범죄예방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우리동네파수꾼 사업으로 범죄예방환경을 조성해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사업에 도내 5개 군(거창‧함안‧하동‧함양‧산청)이 선정됐으며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총 6개월간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거창군, 2023년 강소농 교육생 모집…4월7일까지
경남 거창군은 내달 7일까지 2023년 신규 강소농 교육생을 모집한다.
'강소농'이란 경영규모는 작으나 끊임없는 역량 개발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자율적인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중소규모의 농업경영체를 말한다.
모집 대상은 관내에 거주하는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농업경영체로 경영개선 실천 의지가 있는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올해 강소농 교육은 5월 기본교육으로 시작하며 신규 강소농 희망자는 기본교육을 수료해야 강소농 경영체로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경영체는 심화교육과 후속교육을 통해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경영 진단, 전문 기술 교육 등 맞춤형 컨설팅과 경영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농특산품 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받는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군청 홈페이지 입법·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나 농업기술센터 농업축산과에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담당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거창군, 야간 야외 달빛체조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경남 거창군은 오는 30일부터 4월5일까지 1주간 신체활동사업 '달빛체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야간 야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작년 한 해 지역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던 프로그램으로 올해도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4월11일부터 11월26일까지 8개월간 주 3회 강변생활체육공원(KT플라자 앞)과 스포츠파크 2곳에서 신나는 음악과 함께 근력 강화 체조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달빛체조는 평소 신체 활동량이 적고 주간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등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야간에 진행한다. 관심 있는 지역주민은 군청 또는 보건소 홈페이지 안내문을 참고해 보건소 운동처방실로 방문 신청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구인모 군수는 "야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삶에 활기를 불어넣어 건강도 지켜나가길 기대한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거창=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