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홍빛 벚꽃이 만개한 부곡온천 관광특구에서 열린 이번 축제는 40여개의 다양한 축제프로그램과 78℃ 부곡온천수로 삶은 계란 먹기 대회, 온천수 식히기 등 전국 400여개의 온천단지 중 오로지 부곡온천수로만 가능한 특색있는 체험으로 관광객의 발길을 붙잡았다.
‘즐기GO! 먹GO! 보GO! 78℃로 지지GO!’라는 슬로건으로 치러진 제28회 부곡온천축제는 부곡온천의 번영과 안녕을 기원하는 산신제, 온정제 등 전통 행사와 축제 기간 화려한 출연진 속에 공연행사,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키즈존 운영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축제의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알차고 풍부하게 제공했다.
군 관계자는 “제28회 부곡온천축제를 통해 부곡온천수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며 “전국 온천관광지의 선두주자로서 내년엔 더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창녕군, 4월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창녕군은 12월 결산법인의 2022년 귀속 소득에 대한 법인지방소득세를 오는 5월2일까지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신고 대상은 전년도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된 영리법인 및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국내원천소득이 있는 외국법인이다.
법인은 온라인 위택스를 통해 전자신고 하거나 사업장 소재 시·군·구청에 우편·방문 신고할 수 있다. 사업장이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있으면 사업장별 안분율에 따라 계산한 법인지방소득세를 사업장이 위치한 시·군·구에 각각 신고해야 한다.
◆창녕군, 2023년 창녕군 교하지구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추진
창녕군은 주민주도의 지속적인 도시재생 기반 마련을 위해 ‘2023년 창녕군 교하지구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한다.
주민 공모사업은 창녕군 교하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내 주민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자립 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으로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제안‧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5개 팀이 선정돼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신청 대상은 창녕군민 3인 이상 모임 또는 단체(창녕읍 교하지구 내 거주자 또는 생활권자 ⅔명 이상 참여)이며, 신청 기간은 오는 25일까지 창녕군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접수한다.
공모내용은 환경정비 생활환경개선, 마을자원 조사,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으로 모임당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상자 선정은 공모사업 신청서를 접수받아 선정위원회 심사 및 보조금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창녕군 구자효 농업인, 경상남도 수출 10만 불 탑 수상
창녕군 남지읍 샤인머스캣 농가 구자효 씨가 지난 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27회 경상남도 수출탑 시상식에서 10만불 탑을 수상했다.
경상남도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도지사 등을 비롯해 농수산물 수출업체와 생산 농가 등 250여명이 참석했고 총 66명에게 수출탑을 시상했다.
창녕 샤인머스캣은 작년 8월에 첫 수출을 시작해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 국가에 7톤, 17만 불 수출을 이뤄냈다. 또한 구자효 씨는 2023년에는 50만불 탑에 도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군 관계자는 “세계경기 침체와 코로나 재유행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수출에 힘써주어 감사하다”며 “수출 촉진을 위해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영농부산물 파쇄로 ‘산불 예방’에 앞장서
창녕군 귀농귀촌인협의회는 지난 3일 봄철 불법소각을 방지하기 위해 산림 인접 경작지의 영농부산물을 파쇄하는 산불 예방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마을농가의 신청을 받아 고춧대, 과수 잔가지 등 영농부산물을 소각하지 않고 파쇄해 산불 발생을 예방하고 지역민과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목재파쇄기를 활용한 이번 활동은 파쇄된 부산물이 토양 내 유기물 함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퇴비로도 활용할 수 있어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창녕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희망2023 유공자 감사패 전수
창녕군은 지난 3일 희망2023나눔캠페인 이웃사랑 실천 유공자에게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감사패를 전수했다.
이번 감사패는 지역의 기부문화 활성화를 촉진하고 이웃사랑 실천 기부자를 예우하기 위해 희망2023 캠페인 기간 동안 사랑 나눔 실천에 동참한 한국도로공사 창녕지사, ㈜동훈·힐마루골프&온천리조트(대표이사 김점동), ㈜서호개발(대표 전동주)에 각각 전달됐다.
조현홍 군수 권한대행은 “이웃사랑을 위한 기부와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군에서도 복지사각지대의 소외계층이 없도록 다양한 나눔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