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 골목 식당은 단골손님이 왜 이렇게 많을까?", "우리 가게 홍보를 하려면 어떤 채널을 이용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매출을 더 올릴 수 있을까?" 이같은 자영업자들의 고민들을 해결해주고자 국내 주요 유통 IT 기업들이 나섰다.
이들 기업은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 가게 운영 노하우 등을 유튜브 영상으로 제공하는가 하면, 어려운 세무나 법률 문제를 전문가가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상담해주는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옆가게 노하우 알려주는 ‘당근비즈니스’
당근마켓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힘을 보태고 있다. 18일 '당근비즈니스' 유튜브에서는 당근마켓의 로컬 마케팅 서비스에 관한 정보와 사용법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당근마켓을 활용해 동네 단골 손님들을 모으고 매출 상승에 도움을 받은 자영업자들의 성공사례, 간편하게 따라할 수 있는 마케팅 노하우 등의 콘텐츠가 담겨 있다.
초보 사장님들을 위한 콘텐츠도 운영 중이다. ‘사장님학교’ 시리즈는 비즈프로필, 상품 판매, 당근마켓 광고 등 당근마켓의 로컬 마케팅 서비스 사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비즈 프로필을 통해 동네 주민들에게 가게 소식을 전하는 방법부터 단골 손님을 모으는 방법, 상품 등록 및 판매, 정산 과정 등 가게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평균 5분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전달해 바쁜 자영업자들도 부담 없이 로컬 마케팅 팁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사장님이 해냄’ 시리즈를 연재 중이다. 당근마켓을 활용해 가게 홍보나 매출 상승에 도움을 받은 동네 자영업자들을 인터뷰한 콘텐츠다.
세무·노무·법률 고민은 ‘배민외식업광장’
가게를 운영하며 부딪히는 세무, 노무, 법률 등의 고민들을 전문가에게 상담받고 싶다면 외식업 정보 포털 ‘배민외식업광장’의 전문가 Q&A를 참고할 수 있다.
전문가 Q&A는 외식업 사장님들이 장사를 하면서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전문가들이 무료로 상담해주는 서비스다. 궁금증을 문의하면 상황별 맞춤 해결책을 빠르게 제공해준다.
최근에는 자영업자들이 보다 다양한 상황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 Q&A 카테고리를 창업, 폐업, 보험까지 확대하기도 했다.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맞춤형 컨설팅 교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마트플레이스, 검색광고 등 사업 도구를 활용하는 자영업자라면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업종별 효과적인 비즈니스 도구, 사업 전략을 고려해 설계된 특화 교육 과정부터 ‘사업자라면 알아야 할 4대보험’, ‘SME(중소상인)가 꼭 알아야 할 재무관리’, ‘블랙컨슈머 대응하기’ 등 사업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네이버 통계 기획자가 직접 알려주는 데이터 분석 전략, 네이버 파이낸셜 담당자가 조언하는 스마트플레이스 대출 프로그램 안내 등 실제 현장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기획한 담당자들에게 생생한 사례와 다양한 활용법을 들을 수 있다.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 파트너 지원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는 카카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카카오의 광고 및 비즈니스 플랫폼을 소개하고, 사업에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 등을 전달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기존 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던 교육을 2020년 9월부터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고, 주문형비디오(VOD) 세미나와 PDF 플레이북, 미션 성공에 따른 무상 캐시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상공인들의 카카오비즈니스에 대한 전문가 인증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카카오의 다양한 비즈니스 플랫폼 활용 능력을 검정하는 ‘카카오비즈니스 자격증’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