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캄보디아,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 체결 [창녕소식]

창녕군-캄보디아,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 체결 [창녕소식]

기사승인 2023-06-14 17:00:47
창녕군은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농번기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간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제도이다. 이번 협약으로 캄보디아 계절근로자들은 올해 하반기부터 창녕군에서 영농 종사가 가능하다.


우수 인력 파견을 위해 캄보디아와 창녕군은 사전교육과 입국 절차, 근무 여건 조성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캄보디아는 전체 인구 1천6백25만 명 중 27%에 달하는 438만 명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통적인 농업국가이며 현재까지 국내에 파견된 외국인 계절근로자 중 이탈률이 가장 낮다.

앞서 군은 작년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해 라오스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지금까지 262명의 라오스 근로자가 입국해 일손이 부족한 124개소의 농가에 배치됐다.

군 관계자는 “농촌지역 노동력 문제 타개를 위해 향후 몽골 등 다른 나라와 업무협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농촌 인력을 공급해 농가 시름을 덜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창녕군-농협중앙회-우포농협 합동 농촌일손돕기

창녕군과 농협중앙회, 우포농협이 봄철 양파 수확기를 맞아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해 14일 합동 농촌일손 돕기에 나섰다.


이날 일손 돕기에 참여한 창녕군 외 관계기관 직원 40여명은 농가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작업 도구와 도시락을 직접 준비해 대합면 소야리에 있는 양파 재배지(약4,950㎡)에서 양파 수확, 망 포장, 수확물 옮기기 작업 등을 하며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성낙인 군수는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다행이다”라며 “농가의 어려움을 지속해서 살피고 양파 수확이 적기에 마무리되도록 일손 돕기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창녕군, 2022년 기준 광업·제조업조사

창녕군은 오는 15일부터 7월21일까지 종사자 10인 이상 광업·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22년 기준 광업·제조업조사’를 실시한다.


광업·제조업조사는 매년 지역별 광업·제조업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산업활동 실태 등을 파악해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연구·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조사 결과는 내년 1월 공표될 예정이다.

조사항목은 사업체명, 소재지, 조직 형태, 종사자 수 및 연간 급여액 등 13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사업체를 방문해 면접조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응답자의 편리성을 위해 경제통계 통합조사 누리집에서 인터넷 조사도 병행한다.



◆창녕군, '청년 월세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창녕군은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 월세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청년 월세 지원사업은 부모님과 따로 거주하는 창녕군 거주 만 19~49세 무주택 청년에게 10개월 동안 월 최대 15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60% 초과 150% 이하, 보증금 1억 및 월세 6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6월26일까지 주소지 읍면 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면 매월 신청서와 임차료 납부 내역을 제출하면 된다.



◆창녕미술협회 ‘예술가들이 머무는 시선’ 기획전

창녕군은 창녕미술협회에서 13일부터 18일까지 창녕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예술가들이 머무는 시선’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회원들의 순수한 창작활동으로 지역민들에게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품격 높은 작품을 마음껏 향유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됐다.


창녕미술협회 회원 29명이 참여해 서양화, 동양화, 서예, 서각 등 분야별 순수 예술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성낙인 군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미술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창녕미술협회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기획전을 찾아와 주신 분들이 작품을 통해 지친 마음을 위로받고 삶의 여유를 느끼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창녕군 우리동네, 이웃사랑 물품 기탁

창녕군 남지읍은 12일 사회관계망동호회(네이버 밴드) ‘창녕군 우리동네’에서 읍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현금 186만원과 60만원 상당의 화장지, 이불 1채를 기탁했다.


김영희 대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어 기탁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겠다”라고 전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