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산의료원 “디지털 혁신 스마트 병원화 선도”

계명대 동산의료원 “디지털 혁신 스마트 병원화 선도”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플랫폼·빅데이터 서비스’ 구축

기사승인 2023-06-21 11:08:38
착수 보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제공) 2023.06.21
계명대 동산의료원은 스마트 플랫폼과 AI(인공지능)를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플랫폼과 빅데이터 서비스 구축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지난 20일 계명대 동산병원은 사업 착수 보고회를 열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혁신 스마트 병원화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플랫폼은 환자의 접점을 병원 오프라인 환경에서 카카오톡 채널 챗봇 등 디지털로 전환해 원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환자가 수납창구를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 진료비 수납 시스템, 모바일 온라인 증명서 발급 시스템, 사전 문진 시스템이 구현된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은 표준화된 의료데이터 기반으로 연구자가 편리하게 데이터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자체 연계 연구 사업을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연구 검색 솔루션 구축 ▲의료데이터 표준화 및 특화 DB 마련 ▲의료데이터 활용 연구 환경 구축이 예정돼 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은 양질의 임상데이터와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 등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해당 플랫폼을 통해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 산업 생태계 조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조치흠 계명대 동산의료원장은 “환자 중심 미래형 의료, 감성병원을 만들기 위해 취임 이후 다방면의 실행 방안을 검토해왔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인 카카오헬스케어와 사업 협력 체계를 약속했다”며 “2024년까지 시스템이 모두 구축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