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은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 HVAC 실증지원 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음성인식 기능 등 스마트 공조 제품의 인공지능(AI) 기술 실증을 위한 스마트 HVAC 평가센터를 올해 11월 경기도 화성시에 개소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본 어워드는 최근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가전제품이나 서비스 로봇이 보급됨에 따라 국내 음성인식 제품의 기술 수준을 보다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연구개발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2023 음성인식 어워드는 △스마트가전 음성인식 우수제품 시상과 △가전로봇 음성인식 챌린지로 총 2개 부문이다. 신청접수는 13일부터 오는 10월11일까지 약 4주 간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KTL 대표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부문별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참가자들에게 상장(장관상, 지자체상, 주관기관장상)을 수여하며 시상식은 오는 11월 예정된 KTL 스마트 HVAC 평가센터 개소식 일정에 맞춰서 진행할 계획이며 1-3위에게는 스마트 HVAC 평가센터 내 구축된 음성인식 관련 시험장비 2종에 대한 무상 이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세종 원장은 "각종 산업분야에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의 첨단기술이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 접목돼 있다"며 "본 어워드는 음성인식 기술과 이를 접목한 제품의 현 위치를 체크하고 인공지능 기술개발 노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증진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