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도입한 옥수수 수확장비는 예취, 절단, 결속의 작업을 한 번에 할 수 있어 수확 인력 절감 등으로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조사료 편의장비이다. 지난 12일 사료용 옥수수 수확을 시작했다.
군은 올해부터 2028년까지 5년 간 사료용 옥수수 약 250ha를 수확해 수입 조사료 약 37억의 대체효과로 축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안병국 함안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사료용 옥수수는 ‘사료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가치가 뛰어나 축산농가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면 좋겠다”며 “축산업 소득 증대를 위해 고품질 조사료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관내 축산농가의 경쟁력 제고와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제6회 안전관리위원회 개최
함안군은 지난 12일 군청 별관 1층 재난상황실에서 함안군수 주재로 ‘2023년 함안문화재 야행’ 및 ‘제35회 아라가야문화제’ 안전관리계획 심의를 위한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함안경찰서, 함안교육지원청, 함안소방서 등 관계기관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축제 소관부서의 안전관리계획 보고 후 위원들의 질의 및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회는 축제장 인파사고 예방대책, 교통 대책, 구급차량 비상대기 및 이동동선, 시설 안전검사 등에 관한 사항을 면밀히 검토했다. 축제 주최측에서는 심의과정에서 도출된 안전관리 의견을 반영해 진행할 예정이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말이산 고분군을 비롯한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이번 축제에 많은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전에 유관기관 간 안전대책을 철저하게 수립하여 안전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함안군, 지역 도의원 초청 간담회 개최
함안군은 지난 12일 군청 별관 3층 회의실에서 경남도의회 조영제 의원과 조인제 의원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병철 부군수를 비롯한 사업부서 간부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도 도비사업, 전환사업 건의와 군정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내년도 도비 건의사업으로 △노인여가복지시설(경로당) 신축 △국지도 30호선 입곡군립공원 가감속차로 설치 △지방도 1021호(옥렬지구) 교차로 개선 △일반하천 정비사업(4개 지구) △지방하천 유지보수사업 등 총 16개 사업에 대해 공유하며 40억 원의 도비 지원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2024년 전환사업으로 △철도유휴부지활용 자전거도로 연결사업 △함안 무진정 문화관광자원개발 △낙동강 바람소리길 조성 △군북일반산업단지 용수공급시설 설치 △친환경 미생물배양센터 생균제 장비 구입 등 총 14개 신규사업, 11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병철 부군수는 “오늘 간담회를 통해 우리 군의 예산확보와 원활한 사업추진에 많은 도움을 당부드리며, 도의원님의 탁월하신 역량과 함안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더 크게 성장하는 함안으로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삼보산업, 함안군장학재단에 장학기금 5천만원 기탁
삼보산업(회장 윤병고, 함안상공회의소 부회장)은 13일 오후 함안군청을 방문해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5000만원을 군 장학재단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정채근 삼보산업 부회장과 김희정 사장이 참석해 “함안에 기반을 두고 사업을 운영하면서 군민들에게 받은 관심과 후원을 지역사회에 보답하고, 함안의 꿈과 희망인 지역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보내주신 후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기탁금은 학생들을 위한 장학 사업에 소중히 쓰겠다”고 화답했다.
◆함안문예관 ‘김영임&김용임과 함께하는 희희낙락’ 공연
함안문화예술회관은 오는 15일 오후 7시30분 함안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김영임&김용임과 함께하는 희희낙락’ 공연을 선보인다.
경기 명창 김영임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민요’라는 장르를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진정한 우리 것 찾기를 실천에 선구자 역할을 해온 국악 명창이다.
이번 공연은 중장년층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있는 국악 대모 ‘김영임’과 수많은 히트곡을 가진 트로트 여왕 ‘김용임’이 함께 두 장르를 넘나드는 콘서트로 꾸며진다. 또한 경기민요 소리꾼 고금성과 전영랑이 트로트 메들리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