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에는 성낙인 군수와 김재한 군의회 의장 등 내외빈, 지역 보호 체계의 중심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인 동동그리미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한 해 동안 지역주민의 사회보장 증진과 민관 협력 강화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식이 있었다. 군수 표창 24명 등 총 27명이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또한 읍면 특화사업 우수사례 발표와 창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추진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성낙인 군수는 “지역주민의 사회보장 증진과 민관 협력 강화에 이바지해오신 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라며, “군민 모두가 고르게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살기 좋은 창녕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창녕군보건소, 창녕소방서와 합동 소방 훈련 시행
창녕군보건소는 16일 창녕소방서 119안전센터와 함께 실제 화재 발생을 가정한 합동 소방 훈련을 시행했다.
이번 합동 소방 훈련은 보건소 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갖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소방 훈련은 피난 및 대피 절차, 화재진압, 인명구조 등 실전 위주로 진행됐다. 특히 화재 발생 시 대피 경로와 대피 방법을 숙지하고 화재진압을 위한 기본적인 소화기 사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뒀다.
◆창녕군육아지원센터, 꼬마 목수들의 신나는 건축 체험
창녕군육아지원센터는 지난 14일부터 나흘간 육아지원센터에 중장비 체험존과 목공 체험존 등 ‘건축 체험 놀이’ 공간을 설치·운영했다.
이번 ‘건축 체험 놀이’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흥미와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해 △미니굴삭기 체험 △전동지게차 체험 △목수 체험 △교통안전 놀이 교육 등 다양한 내용으로 운영됐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관내 9개소 어린이집에서 400여 명의 유아가 참여했다.
◆창녕군재가협회, VMS 지역사회봉사단 출범식 실시
사회복지법인 창녕군사회복지협의회는 창녕군재가협회의 지역봉사단 출범식과 사회복지자원봉사자 기본교육을 했다.
창녕군재가협회는 2013년 관내 노인복지재가센터 중 18개 센터가 연합해 만들어진 단체이다.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의 어르신들을 찾아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창녕군사회복지정보센터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시스템(VMS)에 지역사회봉사단으로 가입했다.
◆창녕군, 학교밖청소년 우수프로그램 공모 금상 수상
창녕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지난 16일, 부산 코모도 호텔에서 열린 2023년 학교밖청소년 지원사업 보고대회에서 우수프로그램 분야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운영한 우수사례를 확산시킴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개최된 이번 공모사업에는 전국에서 222개소의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가 참여했다.
창녕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찾아가는 향토 5일장’프로그램을 통해 2달간 5일장이 열리는 장터를 찾아가 아웃리치 활동을 시행, 신규 학교 밖 청소년 발굴은 물론 꿈드림에 대한 대내외적인 인식개선에 앞장서 호평을 받았다.
◆성산면, 가을철 산불 예방 캠페인
창녕군 성산면은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이 시작됨에 따라 성산면민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 캠페인을 벌였다.
성산면사무소 인근에서 진행한 이 날 캠페인에는 산불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면민들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성산면이장협의회와 성산면 직원 등 40여명이 참여했다.
성혜경 면장은 “산불 없는 성산면을 만들기 위해 지난 1일부터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했다”라며 “산불 예방을 위한 홍보와 더불어 산불 발생 시에는 신속한 대처를 통해 초기에 진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