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실시한 이번 평가는 산사태 취약지역 관리 현행화, 산사태취약지역 지정 및 해제 고시, 산사태 방지 종합대책 수립 등 8개 항목을 면밀히 심사한 결과이다.
군은 그동안 선제적 산사태 예방·대응을 위해 군의 산사태취약지역 83개소 거주자 관리 현행화, 산사태 예방 종합대책 수립 및 산사태 대피소 표지판을 51개소에 부착했다.
또한 지역사회 단체와 협력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함안군 안전협의체’를 구성해 선제적인 재해대상지 순찰과 안전 캠페인 활동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평소 산사태로부터 군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결실을 보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재난으로부터 군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함안군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서 최우수상 수상
함안군은 지난달 30일 관광자원과 연계한 경전선 폐선부지 활용 자전거도로연결사업 추진 노력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주관 ‘2023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 10월 1차 서면평가를 신청한 26개 지자체 중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사전 서면 심사와 본선인 발표심사를 거쳐 11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다.
함안군은 쟁쟁한 광역시도 및 시단위와 당당하게 경쟁해 군단위에서는 유일하게 발표심사에 진출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군은 주변 대도시인 창원시, 진주시와 연결되는 경전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자전거도로 조성을 적극 추진하고, 군 대표 관광자원과 연계한 자전거길 조성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최우수상 수상으로 특별 교부세도 교부될 예정이며, 이는 경전선 폐선부지 활용 자전거도로 연결사업에 쓰여질 예정이다.
◆함안라이온스클럽,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지난달 30일 함안라이온스클럽(회장 홍순민)에서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조근제 함안군수와 함안라이온스클럽 홍순민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소외계층세대 4가구에 200장 씩 총 800장의 연탄을 전달하며 훈훈한 정을 나눴다.
◆함안군장애인재활센터, 2023 사랑의 김장김치 보내기 사업
함안군장애인재활센터(센터장 이성형)는 지난달 30일 함안군장애인복지회관 주차장 일원에서 저소득 장애인 가구 대상 ‘사랑의 김장김치 보내기 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은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정재숙) 회원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함안의령지사 직원들이 참여한 봉사활동으로 직접 김치를 담그는 행사를 계획 해 실시됐으며, 나눔 현장에는 조근제 함안군수도 참석해 격려했다.
◆함안군, 11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함안군은 지난달 30일 오후 함안입곡군립공원 일원에서 11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화재·산불 안전수칙’ 홍보를 위해 마련된 이날 캠페인에는 함안군, 함안소방서, 함안지방공사, 재난안전봉사대, 안전보안관 등 30여 명이 참여했으며 입곡군립공원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안전신문고 홍보물을 배부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