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세계적인 경기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지갑은 열린다. 충분히 쓸 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면 아깝지 않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생각이다. 창업시장도 마찬가지다. 넘쳐나는 경쟁 브랜드, 하루가 멀다 하고 바뀌는 트렌드 속에서도 여전히 성공가도를 달리는 프랜차이즈들이 있다. 즉 돈을 불러 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집중시키고, 어떤 것이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리게 만드는 것일까? 지금부터 ‘돈’이 보이는 유망창업아이템들에 대해 살펴보자.
◇포장마차에 현대적인 경쟁력을 입힌 스마트 룸포차 ‘친추’= 스마트 룸포차 ‘친추’는 이색적인 브랜드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는 신개념 창업아이템이다. 최첨단 스마트 기기를 통해 부킹을 하고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스마트 주점이면서도, 포장마차라는 고유의 특색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친추’의 포장마차 특유의 친근함과 룸식 스타일의 고급스러움은 강력한 성공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룸포차 ‘친추’의 성공비결이라면 이 다양함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는 점이다. 다른 곳에서 맛볼 수 없는 석쇠구이 메뉴를 중식으로 포장마차식 메뉴를 구성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고, 여기에 프라이빗한 술자리 공간을 제공해 최근 음주문화에 부합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시대에 맞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부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도 흥행요소로 작용한다.
‘친추’ 관계자는 “최근 들어 다른 주점과는 차별화되는 친추만의 독특한 개성이 입소문을 타면서 룸호프, 소주방, 포장마차 등 다양한 주점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들의 러브콜이 크게 늘고 있다”고 전했다.
◇시즌2를 선보이며 더욱 경쟁력을 높인 캐쥬얼 퓨전일식 전문점 ‘돈호야’= 고객들의 최신 니즈를 적극 반영해 캐쥬얼 퓨전일식 전문점으로 거듭나고 있는 ‘돈호야’는 최근 기존의 경쟁력에 플러스를 더했다. 특히 고객몰이와 가맹점주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 유망창업아이템으로 많은 예비창업주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돈호야’ 시즌2의 브랜드 콘셉트는 폭넓은 고객층 확보 전략을 통한 매출경쟁력 강화에 있다. 5000원 이하의 실속형 메뉴구성을 통해 더욱 많은 고객유입이 가능하며, 여기에 모던한 매장 인테리어로 업그레이드 해 여성고객층까지 섭렵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자본창업 및 소점포창업을 통해서도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배달서비스 도입이나 셀프시스템 적용 등도 돈호야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돈호야’ 관계자는 “돈호야는 위험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면서도 보다 높은 매출을 기대하는, 실속을 생각하는 창업자들에게 적합한 창업아이템이다”면서 “현재 창업비용 할인 혜택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외식창업이나 일본음식점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은 관심을 가질 만 하다”고 말했다.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프리미엄 푸드카페 ‘뽕스밥 오니와뽕스’= 톡톡 튀는 브랜드 네임의 프랜차이즈 외식창업아이템 ‘뽕스밥 오니와뽕스’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경쟁력이 돋보인다. 다양성으로 승부하는 푸드카페에 퀄리티를 높였고, 특히 실속 있는 가격대의 메뉴군을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까지 높이고 있다. 가격대와 다양한 메뉴를 자랑하지만, 그 이상의 서비스와 맛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도 ‘뽕스밥 오니와뽕스’의 매력이다.
프리미엄 푸드카페 ‘뽕스밥 오니와뽕스’의 아기자기하면서도 세련된 매장 인테리어도 브랜드 파워를 높여주는 경쟁력이다. 고급 카페 못지않은 인테리어와 소품 배치는 매장을 찾은 고객과 운영하는 점주 모두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한다. 또한 최근 출시한 수제비빔컵밥 ‘오컵스’ 등 트렌드에 맞는 지속적인 메뉴개발도 성공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뽕스밥 오니와뽕스’ 관계자는 “불황일 때 소비자의 지갑은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외식공간에서 열리게 된다”며 “뽕스밥 오니와뽕스는 많은 고객들이 부담 없이 와서 품격 높은 분위기와 수준 높은 요리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계절 내내 안정적인 수익달성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매출부진으로 고민하는 자영업자들에게 성공솔루션 제공 프리미엄 씨푸드뷔페 ‘에 비슈라’= 압구정맛집으로 유명한 프리미엄 씨푸드부페 ‘에 비슈라’는 최고급 인테리어와 메뉴, 전문셰프, 서비스 등을 통해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에 비슈라’가 매출 부진 점포를 위한 성공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업종변경을 고민 중인 많은 자영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프리미엄 뷔페 레스토랑 ‘에 비슈라’는 업종변경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합병, 인수, MOU협약, 경영노하우 제공 등을 통해 성공점포로 회생시켜 주고 있다. 특히 성공운영 점포를 바탕으로 한 성공노하우와 전문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확실한 지원을 해준다는 것이 눈길을 끈다. 실제 현재 천안맛집, 백석동맛집으로 유명한 ‘천안 에 비슈라’는 이러한 회생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한 곳이다.
‘에 비슈라’ 관계자는 “매출부진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에 비슈라의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면서 “성공사례와 검증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분명 위기를 또 다른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