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코는 얼굴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어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성형 전문의에 따르면 오뚝하고 매끄러운 콧대는 얼굴 전체에 입체감을 주어 세련되고 매력적인 인상을 주지만, 콧대가 낮고 뭉툭하면 전체적으로 밋밋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평면적인 얼굴형을 가진 동양인들은 대개 낮고 넓게 퍼진 코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으며, 여성에게 높은 콧대는 자신감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것도 사실이다. 더불어 코는 가장 수요가 많은 수술 부위 중 하나다.
일반적인 코성형수술은 뼈를 깎아 내거나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성형수술은 수술 결과가 확실하고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수술 후 보형물 부작용 또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수술에 대한 부담이 따를 수 있다.
최근에는 절개나 보형물 삽입 과정에 따른 부담을 덜고 비교적 간편하게 코성형을 진행할 수 있는 필러성형도 관심을 끌고 있다. 필러성형이란 인체성분과 비슷한 물질을 낮은 콧대, 처진 코끝 등에 주입하여 콧대를 반듯하게 잡아주거나 코끝을 세워주는 시술로 부담감이 적고, 별도의 회복기간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효과는 시술 직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필러성형이 일반 코성형에 비해 간단한 시술이긴 하지만 쉬운 시술은 아니다. 약물의 주입량과 콧대 라인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시술자의 섬세함은 물론 미적 감각도 요구된다. 따라서 시술 전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대전 크리미클리닉의원 최익준 원장은 “간혹 코 필러 성형을 위해 내원한 환자들 중에 상담 절차 없이 바로 시술을 원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환자의 특성이나 피부상태 등에 따라 투약되는 제품이 다르고 시술 가능 여부 또한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상담을 거르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라고 전했다.
외모 개선 또는 콤플렉스 해소 등을 위해 진행하는 필러성형 역시 약물이 투약되는 엄연한 의학시술인 만큼 쉽게 생각하지 말고 시술 전 하나하나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도움말 : 대전 크리미클리닉의원 최익준 원장
사진제공 : 대전 크리미클리닉의원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