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치료제 ‘자미올겔’, 치료효과와 환자만족도 높아

건선치료제 ‘자미올겔’, 치료효과와 환자만족도 높아

기사승인 2014-12-02 15:32:55

덴마크계 제약회사 레오파마는 자사의 건선 치료 국소도포제 ‘자미올겔’이 기존 제품 보다 중증도의 질환 개선 효과가 확인됐으며,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발표에는 경증과 중등증 외래 건선 환자들의 치료와 관리 최적화에 관한 대규모 임상시험(PSO-TOP PSOriasis Treatment OPtimization)의 8주차 중간 결과가 포함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8주차 중간결과 자미올겔은 임상시험에 참여한 전체 환자 대상으로 이전 국소도포제 대비 높은 치료 만족도를 얻었다

‘PSO-TOP’는 경증과 중등증 건선환자들의 순응도와 치료효과 극대화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관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목적으로, ‘환자집중 교육 툴’인 ‘국소도포법 효과 최적화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이다.

이번 임상시험은 이전에 진행한 국소도포법 치료 시 낮은 순응도에 의해 PGA(치료자평가)에 따라 ‘거의 소실(Almost clear)’ 혹은 ‘완전 소실(Clear)’을 달성하지 못한 179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2개 그룹(TTOP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관리를 하는 그룹, TTOP를 활용하지 않는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해 진행됐다. 임상시험에서는 자미올겔을 통한 64주간의 치료진행 후 두 그룹 간 치료 효과를 비교한 결과가 도출될 예정이다.

자미올겔은 비타민D 유도체 칼시포트리올와 스테로이드제제 베타메타손의 복합제이다. 비타민 D 성분에 의해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과도한 각질형성세포의 생성을 억제해 건선 발생원인에 근본적으로 작용하는 국소도포제이다.

임상 결과 자미올겔은 기존 치료제보다 높은 치료 만족도를 얻었다. 치료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는 치료 선호도 평가에서 전체 참가자의 86%~90%가 이전 국소도포제와 비교 시 효능, 편의성, 안전성, 적용성, 선호도 측면에서 자미올겔에 대해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임상시험을 주도한 독일 더마톨로지쿰 함부르크병원 피부과 크리스티앙 라이히 교수는 “이번 임상시험은 국소도포제 치료에 실패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 환경이 아닌 일상생활의 치료환경을 구현해 진행한다는 점에서 향후 경증-중등증 환자들의 실질적인 순응도 향상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선 국소도포법 치료에 큰 의의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자미올겔은 1일 1회 환부에 바르는 투명한 겔 타입의 치료제로 두피건선부터 체부건선까지 적용될 수 있는 건선치료제이다. 두피에는 4주간, 두피 외 체부에는 8주간의 사용이 권장되며, 이 기간 후에는 의사의 감독하에 간헐적으로 반복 사용할 수 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