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조현우 기자] 차세대 기능성 감미료인 ‘알룰로스’의 인체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입증됐다.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명숙 교수 연구팀은 ‘제로(0) 칼로리’ 감미료 소재 알룰로스의 체지방 감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한 ‘과체중인과 경도 비만인에 대한 D-알룰로스의 인체적용시험’에 따른 결과다.
3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알룰로스’의 체지방 감소효과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사람의 몸에서도 체지방 감소 작용이 이뤄진다는 것을 입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류 과다섭취에 따른 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가운데, 알룰로스의 ‘단맛을 마음껏 즐기면서도 체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이번 인체적용시험은 과체중과 경도 비만인 성인남녀 총 1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대조군(위약 섭취)과 실험군(알룰로스 섭취)으로 나누어 지난 4월부터 12주간 진행한 결과, 일정량의 ‘알룰로스’를 섭취하면 체지방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 체지방을 줄이기 위한 행동을 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하루 14g의 ‘알룰로스’를 섭취한 실험군의 경우, 체중은 평균 1.3㎏이 감소하고 체지방은 평균 1.1㎏이 줄었다.
체질량지수(BMI)는 약 0.5, 체지방률(체내 지방 비율) 역시 약 1% 이상 낮아지는 등, 전체적으로 체내 지방의 양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다. 체내 지방뿐 아니라 신체 외형에도 변화도 관찰됐다. 동일한 조건(12주간 하루 14g씩 알룰로스 섭취)에서 허리둘레는 평균 1.6㎝, 엉덩이 둘레는 평균 0.6㎝ 가량 줄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 알룰로스의 기업간 거래(B2B) 확대에 적극 나서고,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받아 일반 소비자 판매도 늘릴 계획이다.
akg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