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 한미 장관회담서 일본 수출규제 지지 요청

성윤모 산업부 장관, 한미 장관회담서 일본 수출규제 지지 요청

기사승인 2019-09-25 15:27:00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뉴욕에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과 회담을 하고, 일본 수출규제 조치 해결을 위한 미국의 지지를 요청했으며, 양국 간 산업협력 확대방안도 논의했다.

산업부는 성 장관이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미측의 지지를 요청한 데 대해, 로스 상무장관은 미국기업 및 글로벌 공급망에의 영향을 언급하며 사안의 조속한 해소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25일 밝혔다.

아울러 성 장관은 미 상무장관과 양자회담을 통해 한국의 미국산 LNG 추가도입 계약, 한미 기업간 자율주행 합작법인 설립계약 등 양국간 상호 호혜적인 교역‧투자 성과를 공유했다.

이에 로스 상무장관은 금번 LNG 도입, 현대차의 자율주행 투자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등 우리기업의 對美 투자가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로스 상무장관은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등 우리기업의 미국 투자가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번 회담에서 성 장관은 자동차 232조 조치결정시한(11.13限)에 앞서 한미 FTA 개정협정 등을 감안한 한국의 조치 면제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에 로스 장관은 자동차 분야 교역‧투자가 호혜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앞서 지난 5월 17일 트럼프 대통령은 포고문을 통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수입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EU, 일본 등과 180일간 협상을 지시한 바 있다.

한편 방미 기간에 성윤모 장관은 미국 첨단제조혁신센터(Manufacturing USA) 중 스마트제조‧청정에너지 등을 담당하는 RAPID센터를 방문해 양국 제조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임중권 기자 im9181@kukinews.com

임중권 기자
im9181@kukinews.com
임중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