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글로벌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업 ‘플러그 앤 플레이’와 파트너십 체결=한화시스템이 6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기업인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플러그 앤 플레이 본사에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플러그 앤 플레이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에 거점을 둔 엑셀러레이터 겸 벤처캐피탈로, 신생 기업 투자와 스타트업-기업간 협업을 위한 혁신 플랫폼 구현을 전문으로 한다. 18년 미국 내에서만 562개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등 가장 규모있고 활발한 엑셀러레이터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화시스템은 AI, IoT, 모빌리티, 인슈어테크(InsurTech)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유망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협업 기회를 발굴하고, 핵심 신기술의 내재화 및 교류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플러그 앤 플레이는 한화시스템 및 한화시스템 고객사의 기술 수요와 사업 모델에 적합한 스타트업을 추천하고, 상호 협력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화시스템은 협업 스타트업의 국내 시장 진출을 돕는 동시에 자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한층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룹사 IT 선진화 및 SW 기술력 강화를 지원하고, 보험 AI 등 IT 서비스 시장 대외고객 니즈에도 적극 부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보험 AI, 블록체인,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 IT 신기술 분야 사업 역량 강화를 추진 중으로, 관련 선도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협력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번 파트너십을 발판 삼아 향후 해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데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국내 우수 스타트업과의 협력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세종텔레콤-셀바스 AI, ‘A.I. & ICT솔루션 비즈니스 활성화’ MOU 체결=세종텔레콤과 셀바스 AI가 ‘AI, 음성인식 & ICT솔루션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종텔레콤은 통신 및 ICT솔루션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 셀바스 AI가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기존 통신 상품 고도화 및 신규 ICT 사업 개발에 힘쓸 계획이다.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 AI는 자체 개발한 예측 플랫폼 ‘셀비 프레딕션(Selvy Prediction)’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에 적합한 인공지능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음성인식 솔루션 ‘Selvy STT(Speech to Text)’와 음성합성 솔루션 ‘Selvy TTS(Text to Speech)’는 정교한 언어 처리 기술을 통해 음성 정보를 텍스트로 또는 텍스트 정보를 음성으로 변환해 준다.
특히 개인화된 음성 합성음 구현은 물론 ▲경쾌함·슬픔·행복·차분함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감정합성 기술뿐 아니라 ▲외국어 인공지능 학습을 통한 교차언어 학습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을 유창하게 표현한다.
세종텔레콤은 셀바스 AI의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솔루션을 통신 서비스에 적용하여 다양한 지능형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양한 감정 표현이 가능한 ARS 메뉴 제공 및 음성인식으로 ARS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지능형 ARS서비스, 통화내용을 텍스트로 변환,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준비 중이다.
현재는 이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시스템 구축, 운영 등 많은 비용부담이 불가피하다. 이에 세종텔레콤과 셀바스 AI는 세종텔레콤 IDC센터 내에 시스템을 구축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효진 세종텔레콤 마케팅본부장은 “당사의 오랜 숙원 사업 중 하나인 통신서비스 고도화 작업을 AI 기반의 ‘지능형 부가 서비스’를 통해 첫 발을 내딛게 되어 기쁘다”며 “이 서비스는 사업자의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실시간 고객 대응이 가능해, 고객사의 편의와 서비스 실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 할 수 있는 중요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통신분야뿐만 아니라 세종텔레콤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신규사업 분야에 셀바스 AI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아울러 다방면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ICT 사업을 적극적 협력을 통해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임중권 기자 im918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