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협, 간호조무사 임금 근로 실태조사 이달 30일까지 실시

간무협, 간호조무사 임금 근로 실태조사 이달 30일까지 실시

처우 개선 상황 진단, 유관기관과 공동 해결 방안 모색

기사승인 2021-06-23 15:33:15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간호조무사 처우 개선 상황을 확인하고 현재 임금 근로 실태 파악을 위해 ‘2021년 간호조무사 임금 및 근로조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간무협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간호조무사 처우에 대해서 단기적 개선 추진 방안을 모색하는 것과 함께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또 단순히 설문조사 후 결과를 발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간호조무사 처우 개선 상황에 대한 분석과 변화 과정에 대한 검토도 진행할 계획이다.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간호조무사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을 위한 공동해결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약 9만여 명의 간호조무사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오는 30일까지 설문 응답이 가능하다.

홍옥녀 간무협 회장은 “지난해 국회 좌담회에서 간호조무사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 한 바 있다. 시간이 지난 만큼 간호조무사 처우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가 있을것으로 기대한다”며 “매년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이전보다 나아진 결과가 나타나기를 바란다. 올해 설문조사에서도 간호조무사 처우개선이 확실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간무협은 지난 2016년부터 노무법인 상상, 유관기관 등과 함께 ‘간호조무사 임금·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회 좌담회를 진행하는 등 간호조무사 처우 개선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