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큰들, 일본 순회공연 펼친다

극단 큰들, 일본 순회공연 펼친다

기사승인 2025-02-22 10:19:05
극단 큰들은 오는 3월12~20일 일본 5개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펼친다. 일본 로온(ろうおん, 음악감상단체)의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공연은 우베, 히메지, 시소, 도코로자와, 도쿄 등에서 진행된다.

공연에서는 풍물판굿을 비롯해 마당극 ‘오작교 아리랑’을 일본어로 개작해 선보인다. 오작교 아리랑은 70년 세월 동안 서로 등 돌리고 지내던 아랫마을 남돌이와 윗마을 꽃분이의 혼례 과정을 마당극화 했다.


우리나라 전통 혼례, 함 팔기 등 다양한 볼거리로 일본 관객들에게 대한민국 전통연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국적 연극 양식인 마당극의 특성을 살려 일본 관객이 무대에 함께 오를 수 있게 구성했다.

100여명이 한 무대에 올라 선보이는 풍물놀이에는 산청군민을 비롯해 창원, 진주, 사천 그리고 일본 주민들이 참여해 평화를 염원한다.



◆산청군, 다자녀 수도 요금 감면 대상 확대

산청군은 다자녀 가구의 수도 요금 감면 대상을 확대 운영한다. 이번 확대 운영은 출산장려정책 일환으로 다자녀 가구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사회 우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추진된다.

앞서 산청군은 지난해 ‘수도급수 조례’를 일부 개정해 기존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대상을 넓혔다. 이에 따라 산청군에 주민등록을 둔 2명 이상의 자녀 중 1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가구는 감면 혜택을 받는다.


지원은 1가구당 매월 최대 상수도 10t(4300원), 하수도 요금 50%를 감면한다. 지원 신청은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하면 된다.

산청군 관계자는 “다자녀 가구에 대한 수도 요금 감면이 저출생 문제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만학의 꿈 이룬 지리산 산청 늦깎이들

산청군은 2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4학년도 성인문해교육 초등학력인정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12명의 졸업생들과 성인문해교실 강사, 졸업생 가족 등이 참여했다.

특히 이승화 산청군수는 12명의 어르신들에게 직접 학력인정서를 수여하며 축하했다. 이번에 졸업한 어르신 12명은 지난 2022년부터 3년간 공부하며 이날 만학의 꿈을 이뤘다.


산청군은 지난 2017년부터 성인문해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21년에는 초등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과정(3년)을 개설해 지난해 첫 졸업생을 배출한 바 있다.

고영순(84) 산청읍 교실 반장은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며 소중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 서쌍순(80) 어르신은 “할머니들이 글을 배우고 쓸 수 있도록 도와준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승화 군수는 “3년간의 노력은 행복한 삶을 위한 중요한 성과일 것이다”며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계속 노력하는 어르신들을 항상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산청한일노인통합지원센터, 식사배달사업 실시

산청한일노인통합지원센터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식사배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재가노인에게 균형있는 식사를 제공해 기본적인 생계와 건강 유지를 지원하기 위해 연중 시행하고 있다.


사업에서는 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가 매주 대상 마을(오부면, 생초면, 금서면)을 찾아 직접 조리한 4종의 반찬을 전달하고 안전과 안부를 확인한다.

사회복지법인 한일복지재단(대표 김영태, 진주 한일병원장)이 운영하는 산청한일노인통합지원센터는 노인맞춤돌봄사업,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무료빨래방, 응급안전안심서비스, ICT연계 인공지능 통합돌봄 등을 수행하는 재가노인복지시설이다.



◆산엔청복지관,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추진

산엔청복지관은 최중증 발달장애인의 낮 시간대 돌봄을 위한 이용인을 상시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선정 일환으로 자해 및 타해와 같은 위험한 도전적 행동으로 기존 돌봄서비스 이용이 어려웠던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1 대 1 맞춤형 지원을 위해 추진한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18세 이상 65세 미만 등록의 지적·자폐성 장애인으로 신청은 읍면사무소에서 하면 된다.

선정은 경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서비스 지원 필요도를 고려해 결정하며 전문인력과 발달장애인이 1 대 1로 낮 활동을 수행한다.



◆한국생활개선산청군연합회, 회장 이취임…신임 회장에 조희주씨

한국생활개선산청군연합회는 21일 산청군농업기술센터 미래생명관에서 ‘제21대·제22대 회장 이·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승화 산청군수와 김수한 산청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한국생활개선회 회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이임 허차임 회장에 대한 감사패 전달과 제22대 조희주 회장의 취임 등이 진행됐다.

2년간 생활개선회를 이끌 조희주 신임회장은 “역대 선배 회장들의 발자취를 이어받아 생활개선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내겠다”며 “회원들과 협력해 농촌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