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 회장 “올해 혁신·성장 중심으로 그룹 전체 변화시킬 것”

양종희 KB금융 회장 “올해 혁신·성장 중심으로 그룹 전체 변화시킬 것”

기사승인 2025-03-26 10:31:48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26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KB금융그룹 유튜브 갈무리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올해 혁신과 성장이라는 두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조직과 사업 체질 개선에 중점을 두면서 그룹 전체를 변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4층 강당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양 회장은 구체적으로 “그룹의 성장성, 수익성 관리를 기본 원칙으로 위험가중이익률(RoRWA)에 기반한 자본 효율성 관점으로 전환해 사업 추진의 효율성과 속도를 제고하겠다”며 “또 자산관리 등 부분에서의 고객 기반을 강화하고, 글로벌에서 안정적 관리 체계를 구축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금융 사업, ESG 등 미래 경쟁력을 선도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KB가 잘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빠르게 선별하겠다”면서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투자해 빠른 시간에 의미 있는 사업 성과를 도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양 회장은 “KB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대면 채널에서는 미래 영업 환경에 최적화된 영업점 모델을 만들어갈 예정”이라며 “인공지능(AI)을 비롯한 기술 발전에 대해서는 고객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두고 최신 기술을 빠르게 도입해 확실한 성공 사례를 만들겠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데이터에 기반한 인력 관리 체계를 고도화해 효율성을 제공하고, 내부통제는 더욱 철저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양 회장은 “올해는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은 환경에서 KB금융은 사회와 고객님들의 불안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안정감 있는 금융을 실천하겠다”고 했다.

이어 “안정적인 고객 자산 관리, 밸류업 계획 이행, 자산 건전성 관리 등 세 가지 측면에서 흔들림 없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주주님들의 성원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KB금융 전 임직원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창희 기자
window@kukinews.com
이창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