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올해 일자리 3만개 창출”…상반기 61% 달성

천안시 “올해 일자리 3만개 창출”…상반기 61% 달성

14일 ‘지역일자리추진단’ 보고회서 실천과제 점검

기사승인 2025-07-14 15:53:44
14일 천안시가 지역일자리추진단 추진상황보고회를 열었다.  천안시

천안시는 올해 목표한 '고용률 68.7%(15~64세), 일자리 3만개' 중 상반기 일자리 1만8425개를 창출하며 달성률 61.4%를 기록했다. 

14일 시는 2025년 ‘지역일자리추진단’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일자리 사업 전반을 점검했다. 시는 ‘지역주도 일자리, 활기찬 천안’을 비전으로 지역일자리추진단을 구성하고 민간주도·혁신·시민주도·대상 맞춤형·상생 일자리 등 5대 핵심전략, 13대 실천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반도체·바이오 등 미래유망 산업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 발굴과 디지털 전환 대응 인재 양성 등에 힘쓰고 있다.

청년층 지역 정착과 유출 방지를 위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청년 대상 채용연계형 직무훈련,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등을 통해 취업부터 지역 정착까지 아우르는 정책을 추진하며 청년 소통기반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신중년과 노년층을 위한 고용정책도 함께 확대하고 있다. 전문 경력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고령자 친화형 공공일자리 확대 등 생애 주기별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통해 고령사회 대응 기반도 다져가고 있다.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해 새일여성인턴제, 여성인력개발센터 취업지원서비스·직업능력개발훈련, 새일센터 직업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특례보증·사회보험료 지원 등 소상공인과의 상생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이미영 일자리경제과장은  "천안시는 ‘일이 즐거운 도시, 천안’ 실현을 위해 실질적 성과 중심의 일자리정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한필 기자
chohp11@kukinews.com
조한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