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GKS, Global Korea Scholarship)은 국내 대학의 우수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립 국제교육원에서 교육 지원과 관리 역량을 갖춘 우수한 대학을 수학 대학으로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선발된 우수 외국인 학생은 수학 기간 전액 장학금과 왕복 항공료, 생활비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는다. 인제대가 GKS 에 선정된 것은 불법 체류율과 중도 탈락률,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 부담률, 의료보험 가입률, 언어 능력과 신입생 기숙사 등을 제공해 체계적인 유학생 관리를 해왔기 때문이다.
인제대는 지난 3월에는 GKS 신규 사업인 연구개발(R&D)과정 수학 대학으로도 선정됐다. 해당 과정은 정부 주도 신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우수 인재를 초청해 국내 취업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제대 허경혜 대외국제처장은 "인제대는 2011년부터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을 선발해 우수한 학생들이 아무 탈 없이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연구개발(R&D) 분야인 나노융합공학(첨단소재)과 디지털항노화헬스케어학(바이오헬스)분야에서 활약할 우수 인재를 선발할 수 있게 된 만큼 앞으로도 유학생 유치와 관리에 만전에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