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제9대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 김재원)가 '백서'를 발간하고자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에서 드러났다. 김해시장직 인수위는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백서'를 발간해 김해시에 전달했다.
'백서'는 홍태용시장 취임 전 20일(6월9일-6월28일) 간 활동했던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의 활동사항과 정책제안,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 등을 총 4개 장으로 구분해 제작했다.
제1장에는 새 시정에 바라는 시민들의 바람과 시정 비전을 담았다. 인수위 기간에 시민 76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시민들은 행복과 포용, 소통을 새로운 시장에 가장 많이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서는 이런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시정 슬로건을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로, 시정 원칙을 '시민 우선'과 '실사구시', '공정상식'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제2장에는 시정 슬로건인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실현하기 위한 3대 목표와 6대 실천전략을 수록했다. 시민 행복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춘 상생균형도시와 행복포용도시, 혁신성장도시라는 3대 목표와 6대 분야별 실천전략과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 공공의료원 설립, 생활밀착형 도시문화 인프라 확충 등 15대 핵심 공약과제를 담아냈다.
제3장에는 인수위 주요 활동과 시정과제 등을 제안한 내용을 수록했다. 행정복지와 산업경제, 도시건설, 문화교육 등 4개 분과로 나눠 진행한 각종 보고회와 간담회, 현장조사, 주민의견 청취 등 활동 내용을 일자별로 정리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개선방안과 정책과제를 시정에 건의하고 있다.
제4장에는 홍태용 시장의 취임 준비 과정과 취임 행사, 취임사 등을 수록했다. 부록에는 인수위원회 기구표와 업무분장, 참여위원과 근무자, 활동일지 등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백서는 김해시 누리집(홈페이지) '열린시장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시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책자를 열람할 수 있다.
김재원 인수위원장은 "인수위원회에서 시정을 살피고 제안한 정책과제를 최대한 백서에 담고자 노력했다. 이번 백서가 행복도시 김해를 실현하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홍태용 시장은 "인수위원회의 노력과 제안에 감사드리며 백서 내용대로 시민의 삶 속에서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정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