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념식은 지난 1월부터 관내 전 읍면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운영됨에 따라 이를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 주민자치회의 위상 제고와 지역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됐으며 내빈 및 주민자치 위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기념식은 주민자치 경과보고와 활동영상 상영, 위원 선언문 낭독, 축사, 주민자치회장 소개 순으로 진행됐으며, 올해를 기점으로 밀양시 주민자치의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고 비전을 선포하는 자리가 됐다.
박일호 시장은 “밀양시 전 읍면동 주민자치회 출범은 주민참여 속에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라고 말하며 “각 지역 주민자치회가 시민의 이야기에 더욱 귀 기울이고, 시민과 함께 지역 발전을 이끌어가는 민·관 협치의 중심이 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밀양시 제1회 회장배 파크골프대회 성황리 개최
밀양시 하남읍(읍장 손순미)는 남밀양 파크골프동호회(회장 서진웅) 주최로 하남파크골프장에서 제1회 회장배 파크골프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하남파크골프장은 2020년 9월에 개장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오랜 기간동안 제대로 된 대회를 개최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파크골프를 사랑하는 하남읍 동호인들의 열정은 식지 않았고, 2021년부터 계속된 하남읍 주민자치 프로그램 파크골프 교실을 통해 그 열기가 더욱 커졌다.
서진웅 회장은“파크골프는 도심 속 공원에서 장비나 시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신체에 무리도 적으며 저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시니어 스포츠 종목이다”며 “여러분께서도 항상 파크골프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파크골프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손순미 읍장은 “영광스러운 제1회 대회에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파크골프를 즐기시는 많은 동호인들 덕분에 하남읍 방문객도 늘어난 것 같아 감사드린다”며 “오늘 대회에 참가하신 모든 분들이 활력 넘치는 라운딩을 즐기고, 하남읍에 대한 좋은 추억을 담아가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밀양시시설관리공단, 2023년 밀양 과학축전 성료
밀양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영태)은 21일 밀주초등학교에서 ‘2023년 밀양과학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과학의 날을 맞아 진행한 이번 행사에서는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직원 및 밀주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13개 부스를 운영하며 각종 과학실험 및 체험을 진행했다.
이날 밀주초등학교 학생들은 멘토스 대폭발이나 에어로켓 발사 등의 실험을 해보고, 망원경으로 태양을 관측하며 외계인이 있는지 탐구해 볼 수 있었다.
최영태 이사장은 “앞으로도 밀양 내 어린이와 시민들을 위한 과학문화 보급 활동에 공단이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밀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