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노산 빛공원 조성사업 용역보고⋅주민설명회 개최 [사천소식]

사천시, 노산 빛공원 조성사업 용역보고⋅주민설명회 개최 [사천소식]

기사승인 2023-08-18 11:36:18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중심인 사천 바다를 품은 해상공원, 노산공원이 화려한 야경을 입고 빛공원으로 재탄생한다.

사천시는 지난 17일 동서금동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민선8기 시장 공약사업인 '노산 빛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중간 용역보고회 및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박동식 시장을 비롯한 담당공무원, 시의원, 동서금동 지역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빛공원 연출을 위한 미디어아트와 경관조명의 기본설계 구상에 대한 중간보고가 이뤄졌다.

노산 빛공원은 1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올해말까지 서금동 101-1번지에 위치한 노산공원에 경관조명(미디어아트)을 설치해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특히 '빛의 서정시'라는 주제로 숲속의 길, 산책로, 갯바위, 해안 암반, 데크길, 기타 등 6개 구역으로 나눠 해안변 암반 폭포 연출, 박재삼 시인의 천연의 바람을 모티브로한 꽃피는 갯바위 연출의 미디어아트, 반딧불이 숲속해안가, 물결과 징검다리 등을 연출한다.
 
시는 해안변 경관, 팔포음식특화지구, 박재삼 문학관, 물고기상 등 지역의 역사와 상징성을 모두 담아 차별화된 다양한 볼거리를 빛으로 연출한다는 방침이다.

박동식 시장은 "노산 빛공원은 향후 조성될 아트뮤지엄과 목섬 무지개교와의 연계 방향을 찾아야 하는 것은 물론 젊은층과 노년층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고민도 필요하다"며 "사천시민과 관광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빛공원 조성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노산 빛공원은 해양관광산업의 핵심인 체류형 야간 특화 거점 조성의 필요성과 노산공원의 감성과 문화를 담은 특색있는 테마 제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사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사천시, 폴란드 제슈프시 자매결연 기념 현판 설치

경남 사천시는 지난 17일 세계적 항공우주도시인 폴란드 제슈프시와 체결한 자매결연을 기념하기 위해 시청 1층 로비에 자매도시 현판을 설치했다.

시는 지난 6월 폴란드 제슈프시청에서 박동식 시장, 콘라드 피요엑 제슈프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항공도시간 전략적 항공산업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이번 자매결연으로 대한민국의 우주항공산업 중심도시 사천시와 중·동부 유럽 최대 항공산업 클러스터가 소재한 폴란드 항공밸리 제슈프시가 상생 발전과 공동 번영을 위해 손을 맞잡게 된 것.

제슈프시는 포트 카르 파츠 키에주(州)의 주도(州都)이 자 항공·군수산업의 중심지로서 폴란드 항공우주 산업의 90%가 집적돼 있고 세계 3대 항공엔진 제작사 중 하나인 P&W(프랫 앤 휘트니)가 소재한다.

특히 지난 2018년 사천시와 항공우주산업 및 경제적 협력 도모 MOU 체결 이후 사천에어쇼 방문, 해외수주개척단 파견 등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천시와 제슈프시는 양국을 대표하는 항공산업도시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우주항공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천시는 현재 4개 국내 자매도시(정읍시, 의령군, 남양주시, 용인시), 6개 국외 자매·우호도시(일본 미요시시, 폴란드 제슈프시, 중국 주산시, 중국 청원시, 중국 안순시, 중국 일조시)와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사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사천시, 의료급여 수급자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경남 사천시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임신 중이거나 출산으로 지원이 필요한 임산부와 산모들에게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임신·출산 진료비'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수급자와 출산일로부터 2년 이내의 영아에게 마일리지 형태로 지원된다. 또한 유산 및 사산 또한 포함되며 의료급여 종별에 구분 없이 단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이 지원된다.


입원·외래를 불문하고 모든 의료급여기관에서 진료받은 본인부담금(비급여 포함)에 대해 사용 가능하다. 수급권자의 약제·치료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과 2세 미만 자녀에 대하여 처방된 약제·치료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 등이다.

지원결정한 날부터 출산예정일(출산일)로부터 2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동 소멸된다.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사천시 주민복지과로 문의하면 된다.

사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