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전은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기업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기업 현장에서 ESG를 실천한 혁신 사례 △재제조 산업 등 ESG 실천을 통해 신(新)가치를 창출한 선도 사례로 총 2개 분야로 구분되며 이 중 한 분야를 선택하면 된다.
공모전 참여 방법은 중진공 ESG 통합플랫폼을 통해 오는 10월4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총 30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평가 상위기업은 ESG 우수기업 지정패 등 포상이 제공된다.
특히 우수사례는 ESG 경영실천에 애로를 겪는 기업의 참고사례로 제공하기 위해 별도의 현장 인터뷰를 진행해 'ESG 우수 실천기업 사례집'에 수록된다. 이 외에도 병역지정 업체 선정 시 평가점수 가점 부여 등 ESG 경영실천에 따른 우수기업에 대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문환 중진공 혁신성장본부장은 "올해 공모전은 작년보다 시상규모를 확대하고 더 많은 ESG경영 혁신사례를 발굴해 기업의 ESG경영을 지원하기 위함"이라며 "ESG가 중소벤처기업에게 위기가 아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중진공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중진공은 매년 ESG 우수사례를 발굴해 ESG 저변확산을 강화하는 한편 대기업 및 지자체와 함께하는 'ESG 공급망 실사 공동대응 지원사업'을 통해 ESG 실천요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의 ESG 역량제고와 지원성과 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