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예방접종은 긴급 백신접종명령에 따르며, 접종반으로 거제시농업기술센터, 거제시축산업협동조합, 공수의로 구성된 4개반 24명이 참여하여 신속한 백신접종을 실시한다.
거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럼피스킨병 백신은 피하접종으로 축주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구된다.”며, “의심축이 발생할 경우 즉시 담당부서로 연락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거제시는 24시간 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여 의심증상 모니터링, 해충 구제 등 지역 내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위하여 총력 대응 중이다.
◆거제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현장실무교육 나선다.
거제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기계 현장실무교육(기초농업기계정비실무과정)을 오는 27일과 28일 양일간 거제시농업개발원 농기계교육관(거제남서로 3585)에서 개최한다.
대상자는 20명으로 보조 농기계 구입자, 임대농기계 희망자다. 고장이 잦은 중소형 농업기계 정비기술 실기실습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교육신청은 거주지 면동사무소 및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 임대사업장 중 1곳에 하면 된다.
◆거제시보건소, 인지기능 강화로 치매없는 거제 만들기 앞장
거제시치매안심센터는 센터 2층에서 인지교구 체험관을 운영 중이다.
인지교구 체험은 전산화 인구교구 등 단계별 교구 체험을 통해서 참여한 어르신이나 보호자에게 다양하고 재밌는 놀이체험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사용 방법을 안내하고 같이 교구를 체험하면서 주의력과 언어능력 향상, 문제해결능력 및 손 근력 강화 등 인지개선 향상에 도움이 되는 체험이다.
인지교구 대여는 고현동 소재 치매안심센터와 거제면 건강증진형 보건지소에서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 대상자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무료로 최대 한 달 동안 이용할 수 있도록 대여하고 있다.
◆거제시 청년 문화특강 11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거제시는 거제청년센터‘이룸’과 청춘다락에서 운영하는 '청년 문화특강 10월 프로그램'을 마쳤다.
전문교육기관(디엔와이)의 우수한 강사들이 관내 청년(19세~39세)들을 대상으로 지난 10월에 진행한 청년 문화특강은 청년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천연화장품&비누(10.19.), 레진아트 공예(10.20.), 캘리그라피(10.21.), 아로마방향제&캔들(10.27.) 네 개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관내 청년들의 문화체험 및 취미소양 함양에 도움을 주는 알찬 시간을 제공했다.
올해 다섯 번째로 시행한 청년 문화특강 프로그램에는 35명의 청년들이 참여하였는데,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청년들 간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
관내 청년들의 건전한 취미생활 및 문화소양 함양을 위해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되는 청년 문화특강은 11월에도 참여자를 모집한다.
◆거제시, 2023년 열린어린이집 선정서 수여
거제시는 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열린어린이집을 선정하고, 31일 거제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열린어린이집 선정서를 교부했다.
지난 9월 현장심사를 시작으로, 10월 18일 열린어린이집 선정심의회에서 개방성, 참여성, 다양성 등의 심사를 거쳐 총 60개소를 선정했다.
이날 박종우 시장은 “열린어린이집은 가정,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함으로써 부모가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보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라며,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행정에서도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찾아가는 시민강사 역량강화 교육 입학식
거제시와 거제대학교가 30일 거제대학교에서 ‘2023년 찾아가는 시민강사 역량강화 교육’ 입학식을 가졌다.
시민강사 역량강화 교육과정은 인문, 경제,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 및 거제학개론, 현장학습 등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시민의식 향상에 앞장서는 시민강사의 견문을 넓히고자 마련됐다.
역량강화 교육은 5주 30시간의 교육과정으로 이뤄져 있으며 올해는 거제대학교에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