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가을철 산불예방 총력 대응… 대책본부 가동

양구군, 가을철 산불예방 총력 대응… 대책본부 가동

기사승인 2023-11-01 11:33:23
쿠키뉴스 DB(자료사진)
강원 양구군은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가을철 산불 예방에 총력 대응에 나선다.

양구군은 생태산림과와 5개 읍·면에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고, 관내 주요 산림과 산불 취약지를 중심으로 산불감시원과 산불 예방 전문 진화대원 69명을 배치해 산불 감시와 대응 태세를 확립한다.

상시 출동 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산불 진화 장비 정비와 보수를 마무리하고 산림 주요 시설에 산불 대비 이동형 산불방제기도 설치를 완료했다.

또 산불 발생 주요 원인별 산불 예방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입산통제구역 관리를 강화하고, 논·밭두렁 불놓기 또는 농업 부산물 소각 등에 따른 산불 단속도 강화한다.

산림 인접지 주변 주택과 사찰의 화목보일러 등을 일제 점검하고 순찰을 강화하여 안전한 환경 조성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산불 예방 홍보활동에도 힘쓸 계획이다.

산불 원인과 산불 피해 현황에 관한 조사 의무화에 따라 산불 원인을 규명하여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산불 신고자에 대한 포상금제도 활성화로 경각심을 고취할 계획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입산 통제, 불법 야영 및 취사 금지 등 산불 예방 홍보를 강화한다.

이 밖에도 산림청, 소방, 군(軍),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산불 발생 시 공동·공조 진화를 실시해 산림 및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양구=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