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제3기 출범… 김진경 의장 등 위원 10명 위촉

국가교육회의 제3기 출범… 김진경 의장 등 위원 10명 위촉

기사승인 2020-02-20 14:26:06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는 제3기 위원 위촉이 완료되어, 오는 21일 제3기 출범식 및 제15차 회의를 개최한다.

국가교육회의 제3기 위원은 10명의 위촉 위원과 9명의 당연직 위원 등 19명으로 구성되고 김진경 의장과 장수명 기획단장 등은 연임됐다.

위촉 위원에는 전·현직 교사, 학교운영위원장 등 현장 교육전문가 6명 포함되어 현장성이 대폭 강화되었고, 유·초·중등 및 고등·평생교육, 특수교육, 과학기술, 통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위촉됐다.

제3기 국가교육회의는 지난 1~2기에서 교육계, 학부모, 시민사회 등 각계의 의견 수렴을 통해 마련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법률안의 신속한 입법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국가교육위원회 설립 이후 수립할 미래교육체제를 위한 방향과 과제 준비를 심화하고 유·초·중등교육 및 고등·직업·평생교육 분야 개혁 과제, 청년 교육의제 발굴 등을 위한 사회적 협의 과정을 거쳐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가교육회의는 안건의 심의·조정을 위한 전체회의와 그 산하에 분야별 전문적인 논의를 위한 3개의 상설 전문위원회와 특정 사안 논의를 위한 2개의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는 국회 입법이 지연되고 있으나, 교육계에서의 기대와 요구는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가교육위원회설치지원전문위원회’를 구성해 입법 및 설치를 위한 전문적 논의와 지원을 통해 국가교육위원회가 올해 내에 설치될 수 있도록 지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진경 의장은 “현장성과 전문성을 갖춘 3기 위원들과 함께 국가교육위원회가 올해 내에 설치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맞는 미래형 교육체제 수립 준비를 위한 사회적 협의 과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국가교육회의 김진경 의장 및 위원, 유은혜 부총리 등 50여명의 관련 인사가 참석하고, 제15차 국가교육회의에서는 제3기 국가교육회의 운영방향, 전문·특별위원회 설치를 위한 운영세칙 개정안 등을 심의·의결한다.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