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과학수사요원 중 제1저자로 법의학 원저(Original Article) 논문이 SCIE 학술지에 게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7일 경북경찰청에 따르면 김 조사관의 논문에서는 세탁기와 관련된 사망사례를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노약자나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일반세탁기를 사용할 경우와 어린이들이 드럼세탁기에 호기심으로 접근할 때의 사고 가능성에 대해 지적했다.
해당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김 조사관은 우리나라의 현장 사례들을 모으고 기록했다. 국내 법의학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현장의 특이 사례가 국내 문헌에 보고된 사례가 매우 드물어 외국의 유사사례를 찾아보고 배웠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8년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제24회 국제법의학회(IALM)에서 김 조사관의 연구 초록과 포스터가 전시작으로 선정됐다.
또 2021년 인천 송도에서 열린 제7회 국제 CSI 콘퍼런스에서 ‘산업현장에서 발생한 특이 사고사’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기도 했다.
김대열 검시조사관은 “이번 SCIE 학술지 게재는 지난 5년간 수차례 도전 끝에 얻어낸 결과”라며 “앞으로 법의학과 과학수사 발전을 위해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자극과 경험한 내용을 통해 도움을 주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안동=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