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는 전국 200여개 지원 기관의 추천 및 개별 신청을 받아 투자자, 교수, 변호사, 변리사, 기자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 10명의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미래의 유니콘 기업들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어워즈를 통해 선정된 우수기업 가운데 하나인 '(주)케이테크'는 제조 기업으로, 군용 총기를 제작한다. 케이테크는 초정밀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장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군용 총기 핵심 부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군용 총기는 다양한 전시 상황에서 쓰인다. 극한의 환경 조건에서 사용되는 군용 총기는 이에 맞는 제품 규격이 필요하다. 케이테크는 이러한 제품 규격을 맞출 수 있는 초정밀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케이테크 관계자는 “케이테크는 ㎛(마이크로미터) 단위 가공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초로 열처리, QPQ(피막)을 적용하여 총기가 고장 나지 않도록 했다”고 전했다. 이어 “해당 기술이 활성화되면 앞으로 제조 협력사를 발굴하고 인력을 충원하는 등 경남지역 인근 경제 촉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진 케이테크 대표는 금형 제조 장치 및 제조 방법 특허를 내고 지난 1월에는 아랍에미리트(UAE) 국영 군수 기업 카라칼(CARACAL)과 합의각서(MOA)를 체결하기도 했다.
장 대표는 “클러치나 변속기 등 초기 자동차 핵심 부품의 초정밀 가공 기술 보유를 기반으로 군용 총기 제조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방위 산업의 높은 진입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혁신 기술 및 아이템을 바탕으로 높은 사업성과를 보인 스타트업을 위한 축제인 제3회 코어 스타트업 어워즈에는 특별 산업부문으로 바이오헬스, AI, 그린바이오 부문상이 마련됐다. 대상 수상 기업을 추천한 기관에게는 공로상이 수여된다.
오는 21일 오후 2시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진행되는 시상식에서 이들의 면면을 만나볼 수 있다.
심하연 기자 sim@kukinews.com